이번에 출시된 기아 전기차 EV9 관련해 운행중 차량이 멈추는 문제로 인해 리콜 조치에 들어가게되었습니다.EV9 일부 차량의 후륜 구동모터 제어장치 초기화 프로그램 설계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여 통신이상 및 고전압배터리 메인릴레이 차단으로 해당 증상이 발생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EV9 리콜 대상 차량
- 차량명: 기아 EV9(MV)
- 생산년월: 2023년 5월 8일 ~ 2023년 7월 28일
- 시정조치기간: 2023년 8월 10일 부터 ~ 1년 6개월 및 완료 시 까지
◼︎ EV9 리콜 문제 내용
○ 결함 원인
후륜 구동모터를 제어하는 장치 초기화 프로그램의 설계 오류로 인해 간헐적으로 고전압 배터리 의 메인 릴레이를 차단하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관련하여 비정상적으로 통신이 되는 문제도 확인되어 빠르게 리콜 조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 결함 증상
배터리의 전원공급을 통제하는 메인 릴레이의 간헐적 차단문제로 인해 운행중 차량이 정차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또는 차량 주행중 가속이 불가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에 신속하게 차량 점검을 받아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 EV9 리콜 시정조치 내용
○ 수리방법: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 또는 협력정비업체를 통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그외 무선 OTA를 통해 후륜 구동모터 제어장치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진행 가능합니다.(단, 무선 OTA 방식을 사용하려면 기아커넥트 개통 차량 이어야 합니다.)
○ 수리비용: 전액 무상
○ 수리받지 않을 시 차량에 미치는 영향: 통신 오류로 인하여 배터리 메인릴레이 차단 현상으로 운행중 차량이 멈추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문의처: 기아 자동차 고객센터(080-20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