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9 후륜 구동모터 제어장치 차량 멈춤 관련 리콜

이번에 출시된 기아 전기차 EV9 관련해 운행중 차량이 멈추는 문제로 인해 리콜 조치에 들어가게되었습니다.EV9 일부 차량의 후륜 구동모터 제어장치 초기화 프로그램 설계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여 통신이상 및 고전압배터리 메인릴레이 차단으로 해당 증상이 발생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파란색-EV9


◼︎ EV9 리콜 대상 차량

  • 차량명: 기아 EV9(MV)
  • 생산년월: 2023년 5월 8일 ~ 2023년 7월 28일
  • 시정조치기간: 2023년 8월 10일 부터 ~ 1년 6개월 및 완료 시 까지


◼︎ EV9 리콜 문제 내용


○ 결함 원인

후륜 구동모터를 제어하는 장치 초기화 프로그램의 설계 오류로 인해 간헐적으로 고전압 배터리 의 메인 릴레이를 차단하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관련하여 비정상적으로 통신이 되는 문제도 확인되어 빠르게 리콜 조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 결함 증상

배터리의 전원공급을 통제하는 메인 릴레이의 간헐적 차단문제로 인해 운행중 차량이 정차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또는 차량 주행중 가속이 불가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에 신속하게 차량 점검을 받아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 EV9 리콜 시정조치 내용


○ 수리방법: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 또는 협력정비업체를 통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그외 무선 OTA를 통해 후륜 구동모터 제어장치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진행 가능합니다.(단, 무선 OTA 방식을 사용하려면 기아커넥트 개통 차량 이어야 합니다.)

○ 수리비용: 전액 무상

○ 수리받지 않을 시 차량에 미치는 영향: 통신 오류로 인하여 배터리 메인릴레이 차단 현상으로 운행중 차량이 멈추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문의처: 기아 자동차 고객센터(080-20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