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에 시동을 걸고 기어변속을 시도하거나 그렇지않으면 신호대기 후 N 에서 D로 기어를 바꿀때 등의 상황에서 시동이 꺼지는 증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미션과 관련된 부품의 불량일 가능성이 있고 그외 흡배기 계통의 문제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 자동차 기어 변속시 시동꺼지는 원인
◇ 미션오일 오염 및 부족
기어변속이 부드럽게 일어나고 소음, 진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제때 미션오일 교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5년 5만km 부근에서 미션오일 점검을 받고 양이 부족하거나 오염도가 높을때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만약 미션오일의 양부족, 컨디션이 나쁘게되면 유입오일흐름이 나빠져 최악의 상황에서 시동이 꺼지는 상황도 발생될수 있습니다.
이전에 없던 변속충격이 발생되거나 기어를 바꿀때 뻑뻑하고 부드러운감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면 주행거리와 상관없이 미션오일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 공회전 조절장치 불량
엔진 연소과정이 제대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스로틀바디를 통해 충분한 공기 유입이 일어나야 합니다.하지만 공회전 조절장치 부품에 불량이 생기게되면 기어변속 후 투입되는 공기의양을 조절하지못해 시동이 꺼져버리는 현상이 발생됩니다.N, D, P 등의 기어위치에 따라 유입되는 공기의양이 각기 달라지게되는데 이러한 미세컨트롤이 이루어이지 않아 해당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 미션 자체의 불량
미션 안을 들여다보면 견고하고 정밀한 기어부품이 맞물려있는 구조입니다.미션 자체의 불량 또는 주행습관에 따라 맞물리는 기어 부위가 고착되는 현상이 발생될수 있고 댐퍼 클러치까지 영향이가면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될수 있습니다.기어변속을 하려고해도 고착현상 때문에 더이상 변속위치가 바뀌지 않는 문제도 생길기게 됩니다.
◇ 미션오일 펌프 불량
기어변속이 정확하게 일어나기 위해서는 적절한 타이밍에 오일을 넣어줘야하고 그것을 미션오일 펌프가 수행합니다.간혹 오일을 유입시켜주는 해당 부품에 불량이 발생되어 미션기어가 견고하게 맞물리는것을 불가능하게 만드는것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심각하게 엔진의 떨림이 발생되고 RPM이 불안정한 현상이 동반 되면서 결국시동이 꺼지게 될수 있습니다.
◇ 연료 점화계통 배선 문제
엔진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날수 있게 만들어주는 점화계통 배선의 단선 문제가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중립 상태에서 R 또는 D 위치에 기어를 변속하게되면 엔진에 움직임이 발생되고 이때 배선 접촉상태가 나쁘게되면 일시적으로 시동이 꺼지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시동이 꺼지지 않더라도 변속 충격이 강하게 발생되기 때문에 문제성을 쉽게 인식하게 됩니다.
◼︎ 자동차 미션 관리방법
미션 관련 부품은 상당히 정교하고 긴밀성이 중요시하게 만들어지는 만큼 관리또한 매우 중요합니다.운전자가 미션 부품의 보호를 위해 가장먼저 행할수 있는 부분은 5년, 5만km 주기로 미션오일의 상태를 체크하고 교환해 주는것 입니다.초반에는 미션오일의 컨디션이 나빠도 미션부품이 어느정도 견딜수는 있지만 7년, 8년 장기적으로 시간이 지나게되면 기어 마모도가 높아져 결국 더 큰 비용의 수리를 지출하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외 주행을 하며 정차를 할때 D에 기어를 위치시키기 보다는 대기시간이 길어질것 같으면 기어를 N에 위치하여 미션에 걸리는 부하를 줄여줄 필요가 있습니다.미션에 부담을 주지않는 N위치에 놓는 운전습관을 챙기는것 만으로도 수명을 크게 늘리고 변속기의 부드러움을 유지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