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차 중고차 상사에 판매할때 꿀팁 절차 및 필요 서류 주의사항

현재 타고있는 차량을 적절한 가격으로 손해안보고 판매를 하려면 사전에 어느정도 절차에대해 숙지를 해야합니다.내차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중고차 상사에 헐값에 넘겨지는 상황이 벌어지면 안될것 같습니다.중고차 판매하는 방법 절차와 준비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흰색 티볼리 차량


◼︎ 중고차 판매 꿀팁


◇ 내차 시세파악

대표적인 인터넷 중고차 판매 사이트 2곳 ~ 3곳에 방문하여 현재 내차와 비슷한 옵션이 들어간 동일 모델 차량 시세를 전체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아무런 시세 정보없이 중고차 판매상 딜러를 만나게되면 가격을 정할때 약간 불리한 입장에서 시작할 우려가 있습니다.차량 모델, 연식, 주행거리 등 최대한 비슷한 차량을 대상으로 비교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사고이력 파악

보험이력 조회로 내차 사고 현황을 미리 파악해 두는것이 좋습니다.사고 횟수 또는 부위에 따라서 같은 모델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시세차이가 크게 벌어지기 때문입니다.사고이력이 없고 단순교체 사항(범퍼 등)만 있다면 가격적으로 유리한 입장에서 시작을 할수 있습니다.

◇ 가격 산정

오프라인 중고차 매장을 방문하여 딜러분과 직접 가격을 정하게 됩니다.내차의 옵션, 성능, 사고유무, 주행거리, 연식에 따라 가격 변동이 발생되고 합리적인 가격을 조율해 나가야 합니다.별도로 수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매장 근처 정비소에서 성능검사 기록지를 받아 정확하게 따져보는것이 좋습니다.


◼︎ 내차 중고차 매장에 판매되는 절차


◇ 매매 계약

서로 맞는 차량의 가격이 산정되면 매매계약을 진행하게 되는데 계약서를 작성한 이후에는 가격에 대한 불만사항이 더이상 나오지 않게끔 별도의 조항을 넣기도 합니다.한번 계약이 성사되면 이후 내용 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사인을 하기전 심사숙소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 소유권 이전 확인

중고차 판매 딜러분이 알아서 절차대로 준비를 잘 하시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챙길것은 챙겨줘야 합니다.소유권이 확실하게 이전 되었는지 직접 확인절차를 거치고 차키를 인도하게 됩니다.차량안에 개인용품이 있다면 모두 정리 해주는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주차되어 있는 자동차


◼︎ 중고차 판매할때 필요서류


◇ 자동차 등록증

사본이 아닌 자동차 등록증 원본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합니다.분실을 하였다면 중고차 판매점을 방문하기 전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 개인 신분증 서류

본인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과 인감증명서,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계약이 성사되면 입금처리될 통장이기 때문에 준비를 꼼꼼하게 해줘야 합니다.

◇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본인의 차량을 매도하는것이 사실임을 확인하는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이 가능하며 대리인 접수도 가능합니다.(개인 600원, 법인 1000원)


◼︎ 중고차 판매 시 주의사항

  • 준비서류를 미리 빠짐없이 지참해야 시간을 절약하고 빠르게 차량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 중고차 판매점(상사)와 매수를 하는 직원분의 근무처가 일치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 사고이력, 주행거리 등에 대한 정보에 대해 허위사실을 말하지 않도록 합니다.
  • 평균 시세보다 현저하게 높거나,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곳은 피하도록 합니다.
  • 수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차량성능기록부를 받아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