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유일하게 출시된 수소차 넥쏘에서 치명적인 결함이 발견되어 문제가 되고있습니다.바로 수소연료를 저장하는 연료탱크에서 누출이 일어나는 현상을 발견한 것인데 매년 점검을 받는 차량 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결함이 나타난것에 대해 넥쏘 오너들이 불만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 넥쏘 수소탱크 란?
수소연료로 주행을 하는 넥쏘차량에는 700bar의 압력을 견딜수 있는 탄소섬유 수소탱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총 3개가 있고 내구연한은 15년으로 해당 기간이 지나면 교체를 받아야 합니다.
부품가 자체가 상당히 높아(개당 300만원) 불량이 발생되거나 교체시기가 도래되면 당연히 부담이 될수밖에 없습니다.거기에 이번에 수소탱크 누출 불량이 발견되면서 불안감은 더 커진상태 입니다.
◼︎ 수소탱크 누출 불량 내용
압력이 강하게 걸리는 특성이 있어 TS 한국교통안전공단 에서는 4년 주기로 수소탱크 누출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하지만 현대자동차에서 매년 하는 자체 검사진행 내용을 들여다보면 수소 감지이력, 감지 센서의 불량여부 정도만 알아보고 있었던 것 입니다.
수소 자체가 물성이 매우 가볍고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정밀한 가스 감지기가 있어야 소수탱크 누출 여부를 확실하게 알수 있는데 그에 맞는 장비가 부족한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누출이 일어나는 부분은 탱크 뿐만 아니라 밸브, 연결배관부 쪽에서도 나타날 수 있고 이번에 자동차 검사 불합격 판정을 받은 비율은 무려 전체의 18%가 넘는 수준으로 상당히 높았습니다.
◼︎ 수소탱크 리콜 대책
이미 ‘온도 감응식 압력해제 밸브’ 관련하여 리콜 조치가 들어가고 있습니다.해당 부품은 넥쏘 차량에 화재가 발생했을때 수소탱크 내의 수소를 배출하는 용도 이지만 불량이 발생되면 누출이 일어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2017년 ~ 2024년 현재까지 생산된 모든 차량이면 점검 대상이되고 이상이 있으면 ‘온도 감응식 압력해제 밸브’ 교체를 받을 수 있습니다.내년 부터는 수소탱크 자체의 누출여부를 확인하고 교체를 받을 수 있는 리콜 조치도 함께 들어간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넥쏘 차량에 들어가는 3개의 수소탱크는 개당가격이 300만원 정도로 고가이기 때문에 보증기간이 끝나면 대책없이 큰 비용이 지출되는 불상사가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저같은 경우에도 넥쏘 차량 구입을 생각하고 있었다가 이런 수소탱크 이슈가 터져나오니 구입이 망설여 지는것이 사실입니다.
현대차에서는 수소탱크 누출 문제과 관련해 특별 점검을 실시하고 2025년 2월 부터 리콜을 계획한다고 하니 두고보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