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식 7만km 넥쏘차량(현재까지 끌고있음) 고속주행 중 꿀렁임 증상이 수시로 발생되어 현대블루핸즈 점검을 통해 연료전지 스택 부품 불량이 발견되었고 다행히 무상으로 교체를 받았습니다.넥쏘 1세대 차량 특히 2020년 ~ 2021년형 모델에서 스택불량 현상이 잦게 발생되는 것 같습니다.

◼︎ 넥쏘 스택 부품은 무엇인가?
넥쏘 차량에 관심이있는 분들은 아마 한번쯤 들어봤을 스택.이름만 들어도 뭔가 고장났을때 어마무시한 교체비용이 들어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전기차로 따지면 배터리와 같은 부분인데 충전된 수소연료가 스택을 지나면서 전기에너지가 발생되고 실시간 동력으로 활용될 수 있게끔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직까지 보완을 해나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넥쏘 1세대 차량에서 불량률이 높고 워런티 기간안에 들어온다면 무상으로 교체를 진행하고 있죠.수소차량 핵심 부품이기에 주행과 관련된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점검을받고 개선된 스택으로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 넥쏘 스택 고장증상
수소연료가 스택 내부에서 화학적 반응을 일으킴과 동시에 전하의 흐름이 발생되어 효과적인 출력이 이루어지게끔 만들어주는 만큼 메커니즘에 이상이 발생되면 바로 체감되는 고장증상이 있습니다.
◇ 고속주행 시 꿀렁거림
rpm이 불안정해 지면서 특히 고속으로 주행시 차량이 심하게 요동치는 증상이 발생됩니다.한번이라도 꿀렁임 현상이 체감되면 미루지말고 바로 블루핸즈 정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상당히 높은 확률로 스택 불량이 가능성이 높습니다.
◇ 늦이지는 가속 반응속도
스택 내부에서 전기발생 효율이 크게 하락하는 이유로 인해서 가속페달을 밟아도 한박자 늦은 가속감을 느끼게 됩니다.(보통 꿀렁임과 함께 나타난다고 함)
◇ 눈에 띠게 감소하는 연비
보통 넥쏘 1세대 모델은 수소 1kg당 아무리 못해도 주행거리 100km 이상은 나와줘야 하는데 스택 고장이 발생되면 그에 휠씬 못미치는 연비 수준이 나오게됩니다.

◼︎ 넥쏘 1세대 스택 보증기간 및 교체후기
수소차량 핵심부품인 만큼 다행이 보증기간은 수소탱크와 함께 넉넉한 편 입니다.10년 16만km 스택 보증기간이 적용되고 두가지 모두 충족이된다면 스택 무상교체가 가능하죠.
주변 넥쏘 1세대 오너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6만km ~ 10만km 사이에서 스택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개선된 스택 부품으로 교환을 받고나서는 더이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것 같습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블루핸즈 점검을 받을때 분명 고장증상은 있는데 스택불량 판정이 나지않을때가 있다는 점 입니다.저같은 경우도 분명 주행중 꿀렁임이 여러번 발생 되었는데 점검당시 멀쩡하다고해서 교체판정이 나지 않았습니다.
이때는 블루핸즈측에 강력하게 어필을하고 꿀렁임, 출력저하가 나타날때 동영상 자료를 남겨 보여주는 것 입니다.스택 무상교체를 놓치게되면 두고두고 스트레스 받고 차량가치도 정말 크게 하락하기에 내 자산을 지킨다는 마음가짐으로 적극적 대응 자세가 필요하죠.
1차 테스트 시 무상교체 대기열에 들지못했지만 이후 rpm 불안정 증상 자료를 나기로 바로 재방문해 교체판정을 받게되었고 완료까지 일주일정도 기간이 소요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