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식 YF 소나타 왼쪽 헤드라이트 플라스틱 커버가 누렇게 변색되는 현상이 올해부터 더욱 심해지게 되었습니다.오른쪽 부분은 3년전 사고로 교체를 진행해서 문제가 없었지만 색깔 차이가 좌우로 심하게나서 훈증 방식을 통해 복원을 받게되었어요.

◼︎ 헤드라이트 변색 복원작업 받은 이유
차량 구입 후 12년이 넘어가게 되면서 왼쪽 헤드라이트 부분에 백화현상 및 갈변현상이 생기게 되었습니다.세차를 해도 헤드라이트가 누렇게 변색되어 있으니 뭔가 깔끔해 보이지않고 지저분해 보이고 밤에 라이트 불빛도 흐려지는 현상이 나타나 복원을 결정하게 되었죠.
헤드라이트 전체를 통채로 교체하게되면 20만원 ~ 30만원 정도 높은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에 부담이 될수밖에 없었습니다.블로그 사이트 후기를 살펴보고 대전지역 복원업체에 연락해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훈증 복원작업을 받으면 새것 대비 90% 까지 투명도를 올리고 깔끔해지기 때문에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 헤드라이트 훈증복원 작업 순서
전조등이 변색되었을때 복원하는 방법은 크게 훈증복원, 스프레이 작업, 연마복원 등이 있는데 그중 만족도가 가장 높고 유지가 오래되는 것이 단연 훈증복원 이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훈증작업 다이 키트가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연마작업을 상당히 정밀하게 해야하고 약품 훈증을 균일하게 해주는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복원 완성도를 높히기 위해서는 업체를 통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1) 마스킹 작업
헤드라이트 주변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 도장 부분에 손상이가지 않도록 합니다.
(2) 샌딩 작업
변색이 일어난 플라스틱 표면을 고운 사포를 사용해 연마작업을 진행합니다.전용장비를 사용하게되고 시간을 충분이 들여 연마를해야 복원도가 높아진다고 해요.
(2) 훈증 UV 코팅
장비를 사용하여 UV 코팅을 진행하게 되는데 샌딩작업으로 뿌옇게 변해있던 플라스틱 표면이 맑고 투명해지는 신기한 장면을 볼수 있습니다.약품을 균일하게 한방향을 잘 분사를 해줘야 투과율이 좋아지면서 복원이 좀더 잘 된다고 합니다.

◼︎ 훈증복원 작업 비용
UV 코팅을 진행하는 훈증복원의 경우 가격대가 약간 있는편 이기는 하지만 헤드라이트 부품을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 보다는 확실히 저렴합니다.변색 상태 정도에 따라 약간의 비용차이가 발생되고 저같은 경우 백화현상이 심해 개당 가격이 8만원 이었습니다.
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상태라면 6만원 ~ 7만원, 변색의 정도가 심하면 8만원 ~ 9만원 이라고 생각하면 좋을것 같아요.작업시간은 30분 ~ 1시간 정도 소요가되고 헤드라이트 내부에서 스크래치가 발생되거나 깨짐현상은 복원이 어렵다고 합니다.
◇ 복원 후 얼마나 갈까?
제가 작업을 맡기기 전 가장 신경쓴 부분이 복원을 한 이후에 얼마나 유지가 잘 되느냐 입니다.업체 사장님이 말씀해 주신건 훈증복원 작업 이후 2년 ~ 3년 정도는 유지가 잘되며 실내주차 위주로 주차를 하면 좀더 오랫동안 투명도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8만원의 금액으로 새것대비 90% 정도의 투명도를 보여주고 2년 이상의 유지도를 보여준다고 하니 만족도가 높을수 밖에 없었습니다.저같이 헤드라이트 변색 때문에 훈증복원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작업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차량이 훨씬 더 깔끔하고 야간에 라이트 불빛도 잘 뻗어나가는 것을 체감하게 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