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로 HEV 니로 EV 에어백 전기배선 작동불량 리콜 내용 정리

기아 자동차 니로 HEV, 니로 EV 모델 중 수동 옵션이 들어간 차량에서 배선 문제가 발생되어 동승석 에어백 작동 오류가 발생될 여지가 발견되었습니다.에어백이 작동되어야 할 상황에서 제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충격상황이 아닌데도 오동작이 일어날 수 있어 되도록 빠르게 점검을 받는게 좋습니다.

니로 차량 리콜


◼︎ 니로 리콜 내용


◇ 해당 모델 차종

  • 니로 (SG2 HEV): 2021년 12월 20일 ~ 2025년 1월 9일
  • 니로 EV (SG2 EV): 2022년 6월 2일 ~ 2024년 7월 26일

◇ 결함 부품

  • 동승자의 탑승여부를 판단하는 승객감지장치에 의해 에어백과 연결되는 전기배선 간섭 발생

◇ 불량 내용

  • 전기사고 충돌 시 동승석 에어백(정면 or 측면) 작동이 되지 않거나 충격 상황이 아닌데도 동승석 측면 에어백이 작동되어 탑승자에게 상해가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
  • 안전과 직결되는 에어백 문제이기 때문에 리콜 대상 확인 시 신속하게 점검을 받는게 권장됩니다.


◼︎ 리콜 처리 방법


◇ 조치 기간

  • 2025년 2월 26일 부터

◇ 조치 방법

  • 전기배선 개선 작업을 실시하고 필요 시 배선 교체작업 진행

◇ 수리 장소

  • 기아 오토큐 정비소 or 서비스 협력사

◇ 조치 비용

  • 전액 무상

◇ 미조치 시 문제점

  • 충격이 발생되는 사고 상황에서도 에어백이 미작동 될수있어 안정성이 떨어지며 반대로 충격이 가해지지 않았음에도 동승석 측면 에어백이 작동되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우려가 있습니다.


◼︎ 보상 내용

  •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2에 따라서 해당 배선문제로 사전에 수리를 받는 경우 보상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보상 대상기간: 2024년 2월 14일 ~ )
  • 접수 장소: 기아 오토큐 서비스센터
  • 연락처: 080-20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