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 알바 수입 매출 얼마나 될까?

경기가 불안해지고 물가가 치솟아 오르게 되면서 투잡 알바를 찾는 직장인 분들 또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중 가장 접하기가 쉽고 바로 일을 시작할 수 있는 대리운전의 관심이 가장 높은 것 같습니다. 투잡 대리운전 일을 했을 때 수입은 얼마나 될지 그리고 준비할 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핸들

◼︎ 대리운전 준비사항

<이동수단 선택>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결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 대리운전일을 시작할 때 이 일이 나에게 맞는지를 보기 위해서는 일명 ‘뚜벅이’ 그러니까 걷는 것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일이 손에 익고 나에게 잘 맞는다 생각을 하게 되면 이동수단의 구매를 고민하는 타이밍이 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리운전을 투잡 목적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체력의 안배가 중요하기 때문에 전동이동수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 전동휠: 외발휠 이라고도 부르는 전동휠을 선택할수가 있습니다. 콤팩트한 사이즈에 대용량 배터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100만 원 초중반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면 40 ~ 60km까지 이동이 가능합니다. 고객 차량에 이동기구를 실을 때도 사이즈가 부담이 없어 거부감이 없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전동휠 타는 법을 배우기 위해 적어도 3일 ~ 7일 정도 연습기간이 필요하고 이과정이 그리 쉽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 전동킥보드: 전동휠과 마찬가지로 100만원 초중반대 가격의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대략 50km 내외의 거리를 이동할 수가 있습니다. 초반 별도의 연습기한 없이 바로 주행을 할 수가 있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사이즈가 전동휠보다 크기 때문에 고객이 부담을 느껴 거부를 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 뚜벅이: 별도의 이동수단없이 걷는 형태로 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주행을 마치고 다른 콜밭으로 이동을 할 때 주로 대리운전 셔틀을 이용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대중교통(버스, 택시), 택틀(대리기사분들과 함께 타는 택시), 따릉이, 카카오바이크 등을 사용하면서 일을 합니다. 물론 동선이 좋게 되면 걸어서 이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역도시, 지방도시 등에서는 현실적으로 뚜벅이로 일을 하면 매출을 크게 올리기는 어렵다 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대중교통 시스템이 잘 꾸려져 있는 수도권에 한해 수입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사용 어플선택>

지역마다 주력으로 사용하는 대리운전 어플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전의 경우 콜마너, 로지, 카카오대리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대리의 비중이 높아지고는 있지만 셔틀을 이용할 수 있고 오지에 떨어졌을 때 탈출콜을 잡을 수 있도록 일반 대리운전어플도 겸해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시간이 5시간이 넘어서면 여러 가지 어플을 가입해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고 대리일을 하는 시간이 5시간 이하라면 비교적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대리운전 어플 하나로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층층이 쌓여이는 노란색 동전

◼︎ 대리운전 수입 매출(투잡기준)

<지방도시 기준>

대전, 광주, 대구 등과 같은 광역도시는 수도권에 비해 콜수가 적고 지역이 적기 때문에 같은 시간 일을 해도 콜을 타는 횟수가 적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가 자체도 수도권에 비해 20%가량 낮은 편이기 때문에 충분한 매출을 하기 어려운 측면이 분명히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또는 이동수단이 있냐 없냐에 따라 매출차이가 날 수가 있지만, 일반적인 경력과 보통의 콜 타는 횟수를 기준으로 적어보겠습니다.

하루 5시간 정도 일을 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지방도시 기준으로 대략 7만 원~8만 원 수준이면 매출을 아주 준수하게 낸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대리운전 특성상 매출의 편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어떤 날은 4만원 안팎으로 벌다가 또 어떤날은 12~15만 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합니다. 이런 것을 감안해도 지방도시에서 대리운전을 하면 시간당 15000원 정도의 시급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도권 기준>

지방도시와 다르게 수도권은 기본적으로 콜단가가 높고 지역이 넓어 주행거리가 길게 됩니다. 같은 콜을 타더라도 벌어 들이는 수입의 차이가 지방도시와는 꽤나 크게 날수밖에 없습니다. 대전 같은 도시에서는 한 번의 운행으로 4만 원 이상도 어렵지만 서울, 경기, 수원, 인천 등과 같은 수도권 인근 지역은 이동거리 자체가 길어지기 때문에 매출을 올리기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 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는 편 이기 때문에 별도의 이동기기가 없이 뚜벅이로도 매출을 안정적으로 올릴 수가 있습니다. 개인마다의 차이가 있겠지만 수도권에서 투잡대리운전 알바를 하게 되면 5시간 기준으로 매출 8만원 ~ 10만 원 이상은 어렵지 않게 벌 수 있을것 입니다.지역간 이동으로 장거리 운행을 하게되면 10만원 ~ 15만원 수입도 어렵지않게 올릴 수 있는 것이 수도권 대리운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