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하부 후면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디퍼런셜기어(데후기어)는 동력의 회전방향을 전환시켜주는 역할을하며 기어통 내부에는 데후 오일이 들어가게 됩니다.주행조건에 따라 교환주기는 달라지지만 분명 무교환이 아님을 알아야하며 관련 이상증상 발생시 연비하락, 기어파손, 출력저하 등의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 데후 오일 적용 차량
주로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SUV, RV 등의 차량중 사륜 또는 후륜기어를 사용하는 모델에 디퍼런셜기어가 들어가고 데후 오일을 교체해 줘야 합니다.디퍼런셜기어는 드라이브 샤프트를 통해 회전방향을 전환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차량인 직진성 주행이 가능하게끔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차량의 큰 하중을 디퍼런션기어에 받고 내부에서 기어가 맞물려 돌아가기 때문에 데후 오일이 들어가고 점도 및 오염도에 따라 차량 출력과 연비가 크게 달라질수 있습니다.주행환경이 험난 하거난 상시 사륜구동을 적용하는 차량은 데후 오일 상태를 좀더 꼼꼼하게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 데후 오일 교체주기
아무리 차량 메뉴얼에 데후 오일이 무교체라고 기재되어 있어도 분명 일정 교환주기를 갖고 있습니다.디퍼런션 내부에는 기어가 맞물려 돌아가고 높은 압력과 열에의해 점도가 떨어지고 오염물질이 부유할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일반적인 도로 환경에서 주행을 했다 5만km 부근 부터 디퍼런션기어 내부에 쇳가루 양이 늘어나 오염 오염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어 점검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10만km 부근이 다가오면 데후 오일을 교체해줘 하부의 진동 소음을 잡고 연비 및 출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하는것도 좋습니다.일반 승용차와 다르게 디퍼런션기어가 들어가는 차량은 중량이 높고 기어에 가해지는 압력이 강하기 때문에 오일관리가 더욱 중요할수 밖에 없습니다.
◼︎ 데후(디퍼런션)오일 불량 증상
◇ 하부 오일 누유
오일 오염도가 높은상태를 유지하며 장기간 운행을 하면 데후 내부의 열, 압력 증가로인해 리테이터를 통해 오일 누유가 발생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차량 주차를 하고 후면 바닥에 오일이 비치는것이 확인 되었다면 데후 오일 점검을 받는것이 권장됩니다.
◇ 가속력 저하
가속을 위해 페달을 밟아도 치고나가지 못하고 무겁게 느껴지며 언덕길에서는 뒤에서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기어의 맞물림과 움직임이 둔화되어 발생되는 문제로 데후 오일 교체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 디퍼런셜 기어 내구성 하락
10만km가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데후 오일 점검을 하지않고 그대로 주행을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디퍼런셜 내구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초래할수 있습니다.SUV, RV 하부 핵심 부품이며 부품가가 높은 부분이기 때문에 이후 높은 수리비가 나올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하부 진동 발생
차량 하부에서 올라오는 진동의 강도가 이전보다 강해졌다면 데후 오일을 점검할때가 된것 입니다.기어의 기밀성이 떨어지고 윤활성이 하락하는 문제로 인해 하부 진동이 크게 느껴질수 있기 때문입니다.데후 오일 관리만 잘 해줘도 차량의 정숙성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연비 저하
오일에 쇳가루 불순물 정도가 심해져 데후 기어의 유기적인 맞물림이 일어나지 않아 제대로된 연비가 나오지 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후륜기어 또는 상시사륜을 자주 사용하는 상황에서 이전보다 연비 수치가 크게 떨어진다면 데후 오일 점검후 교체를 준비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 데후 오일 교체비용
데후 기어 하단에 있는 볼트를 풀어 기존의 오염된 오일을 완전하게 배출시키고 새 데후 오일을 교체하게 됩니다.작업시간은 그리오래 걸리지 않지만 3만원 내외의 공임비가 발생될수 있고 오일가격은 제품, 차량마다 크게 달라질수 있지만 대략 6만원 ~ 12만원 정도를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오일+공임비를 포함하여 9만원 ~ 15만원 정도면 데후 오일 교체가 가능하고 10만km 부근에서 점검을 받고 진행하면 좋습니다.만약 데후 오일 교체없이 그대로 차량운행을 하게되면 드라이브 샤프트, 데후 기어 등의 파손을 불러올수 있어 이후 더욱 큰 수리비 지출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그외 연비 및 출력저하 등의 문제도 겪어야 하기 때문에 사전 점검을 받는것이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