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 고압펌프 고장증상(시동꺼짐) 원인 및 수리비용

디젤 차량 시동이 꺼지고나서 다시 시동이 걸리지않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는데 높은 확률로 고압펌프 불량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디젤차 출력계통 부품 중 높은 수리비를 요 하는 고압펌프 고장원인과 수리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흰색 모하비 차량


◼︎ 고압펌프 고장 증상

디젤차량 엔진연료 공급 부품중 하나인 고압펌프가 고장나기 전에 전조 증상이 있습니다.보통은 인젝터와 함께 복합적으로 작동불량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행시 RPM이 흔들려 제대로된 출력이 나오지않고 울컥거림도 생기게 됩니다.

또한 시동을걸고 배기구를 확인해보면 하얀색 매연이 나오는것을 볼수 있는데 연료투입이 일정하게 되지않고 폭발과정에서도 불완전연소가 생기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평소와 다르게 엔진룸에서 진동, 소음이 커지고 체감적으로 가속감이 떨어진다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전 정비소에 빠르게 들러 점검을 받는게 좋습니다.


◼︎ 디젤차 고압펌프 고장 원인


◇ 주유 경고등

간혹 주유를 하는것을 늦춰 항상 주유경고등이 점등된 상태로 주행하는 분들이 있습니다.이러한 습관은 고압펌프 및 인젝터 부품에 데미지를 크게 줄수있는 아주 안좋은 습관입니다.디젤차 같은 경우 디젤연료가 순환을 하면서 고압펌프 자체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연료가 바닥나있는 상태로 오랫동안 운전을하면 부품에 손상이갈 여지가 높습니다.

디젤 연료가 10% ~ 20% 정도까지 떨어져있을때 주유를 해주는것이 좋으며 가솔린 차량은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품질이 떨어지는 연료

고압펌프는 연료의 퀄리티에 따라 수명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는 부품중 하나 입니다.저품질에 저렴한 디젤 연료를 주유하게되면 결국 3년, 4년 이후에는 절감한 그 비용보다 훨씬더 높은 수리비가 나오게 될수 있습니다.품질이 떨어지는 경우는 불순물과 잔해물이 섞여있기 때문에 고압펌프 부품의 마모를 일으키고 결국 작동이 안되는 상태까지 발전시키게 됩니다.


◇ 연료필터 오염

보통은 엔진오일을 교환할때 연료필터도 함께 교체를 하지만 만약 오염도가 심한 상태 그대로 사용을하게되면 경우에 불순물을 필터링 해주지못하기 때문에 고압펌프의 마모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불량이 발생된 고압펌프를 보면 쇳가루가 심하게 발생된 모습을 볼수 있는데 연료의 상태가 좋지못해서 입니다.

자동차 엔진룸 부품


◼︎ 고압펌프 수리비용

엔진 출력계통 부품에 속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부품가 및 공임비가 높게 책정이 되어있는게 사실입니다.수입차량, 국산차량 할것없이 모두 높은 수리비를 예상하고 작업을 해야하며 국산 중형 SUV 차량을 기준으로 고압펌프 부품가는 대략 180만원 ~ 200만원 정도하며 쇳가루에의해 연료라인, 인젝터까지 손상이 가있다면 추가적인 수리비가 나올수 있습니다.

고압펌프만 교체한다고 가정했을때 부품비+공임비를 포함하면 250만원 내외의 금액을 예상해야하며 인젝터까지 함께 교환을 받으면 50만원 ~ 80만원 금액이 플러스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