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구입하다 보면 같은 연식 비슷한 주행거리라고 하더라도 가격 차이를 크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대부분 사고여부에 따라 가격책정 변동이 일어나고 구매자는 여러항목을 체크하여 사고차여부를 점검 할 필요가 있습니다.사고차 무사고차 구별방법과 중고차로 구입시 체크리스트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무사고차 사고차 범위
차량구입을 처음 해보는 분들은 사고차의 범위가 모호할 수 있습니다.운전을 하다보면 경미하게 범퍼 부분의 파손 및 스크래치가 날수 있고 휀다, 도어, 트렁크 부분의 파손 크게 일어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경미한 보수(스크래치)
주로 주차를 할때 경계석 혹은 다른 차량과 가볍게 충돌을 일으켜 차량 도장 부분에 스크래치가 발생되는 경우에 간단하게 보수 작업을 하게되고 이 부분은 당연히 사고 이력에 남지 않습니다.
◇ 단순 교체
주로 앞, 뒤 범퍼에 충격이 가해져 파손이 일어난 경우 교환을하게 되는데 단순교체로 들어가게 됩니다.본래 범퍼는 차량에 오는 충격을 파손으로 완충해주는 기능을 갖고있기 때문에 교체 시 사고이력으로 남지는 않습니다.
◇ 사고 교체
범퍼를 제외한 휀다, 도어, 트렁크, 본닛 등에 사고로 인한 변형이 발생되거나 주요부품인 라디에이터, 엔진, 냉각수라인 등에 파손이 일어나 수리를 받게되면 사고 이력이 남게 됩니다.엔진룸 부근까지 사고로인해 먹게되면 차량가액이 크게 떨어지는 특징이 있어 구입하려는 중고차 모델의 시세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 사고차 구별방법 알아보기
신차로 구입하면 상관이 없지만 중고차 구입을 하게되면 여러가지 항목을 체크하여 사고차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 차량 정비 이력 체크
중대한 사고로인해 주요부품을 교체하게 되면 정비이력이 남게되고 어떤 부분이 교환이 이루어졌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야합니다.도어, 휀다, 트렁크 등의 외관 부품은 크게 문제가 안될 수 있지만 동력계 수리가 이루어진 경우 가격을 잘 확인하고 구매를 심사숙고 해야합니다.
◇ 보험이력 확인
주요부분 부품의 수리가 이루어지게 되면 보험 이력이 남게되고 리스트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요즘은 중고차 판매 체계가 과거보다 잘 잡여있어 보험이력서를 사전에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사고내용에 맞게 중고차 가격이 제대로 책정되었는지 잘 확인을 합니다.
◇ 차량 하부 검사
직접 육안으로 차체 프레임, 구동계를 확인하는 절차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큰 사고가 있어나면 프레임 용접 흔적이 남기 때문에 전문 정비사를 대동하여 함께 체크를 받는게 가장 좋습니다.
◇ 외관 점검
최근에는 중고차를 구입할때 전문 차량정비사와 함께 대동을하여 점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자동차 외관 단차를 확인하고 교체한 흔적은 없는지(볼트 풀림, 도색 등) 체크를하고 사고차 여부를 판별하게 됩니다.
◼︎ 사고차 특징
- 연식이 얼마안되고 주행거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시세에 비해 20% 이상 저렴한 특징이 있습니다.(사고범위에 따라 달라짐)
- 직접 주행시 엔진 구동계 쪽에 소음, 진동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휀다, 트렁크, 본닛 부분의 단차가 맞지않아 벌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차량을 리프트로 올려봤을때 하부 용접부위가 보일 수 있고 볼트를 풀었던 흔적이 남습니다.
- 보험이력과 정비내역이 남게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