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는 차량에 제동을 걸어줄때 사용되는 부분이 브레이크입니다.평소 들리지 않던 ‘드르륵’ 하는 소음 증상이 나타나면 내심 불안한 마음이 생길수 밖에 없는데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 되는지와 점검 수리 비용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상적으로 작동할때 상황
만약 도로에 눈, 비 등이 내려 미끄러운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는 상황이라면 ‘드르륵’ 하는 소음, 진동이 발생되는 것은 정상이라고 봐야합니다.한번에 강하게 제동이 걸려 차체가 틀어지거나 돌아가는 현상을 막아주기 위해서 ABS 시스템이 작동되는 것인데요 점진적으로 제동을 걸어주기 때문에 드르륵 하는 소리가 들림과 동시에 브레이크 페달로부터 진동이 전달됩니다.
◼︎ 자동차 브레이크 종류
◇ 디스크 브레이크
대부분 차량에 채용하고있는 방식으로 오일의 압력으로 디스크 패드가 양쪽에서 압착을하여 제동을 걸어주는 형태입니다.제동력이 상당히 우수한 장점이 있지만 주기적으로 패드를 교체를 해줘야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드림 브레이크
드럼 내부에 브레이크 슈 부품이 들어가있고 제동을 걸어주는 상황에서 팽창을하는 작동원리를 갖고있습니다.앞바퀴 보다는 뒷바퀴에 적용이 많이되며 디스크 브레이크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여 관리의 이점을 갖고있습니다.
◼︎ 브레이크 드르륵 소리 원인
◇ 브레이크 패드 마모
보통 브레이크 패드는 3만km 이후부터 마모도가 빠르게 증가하게되며 굴곡이 지는 현상이 발생되어 심할때는 페달을 통해 드르륵 하는 진동이 전달되기도 합니다.만약 눈길, 빗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드르륵’ 하는 소음이 발생된다면 되도록 빠르게 브레이크 패드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 캘리퍼 고장
오일압에 의해 브레이크 패드를 양쪽에서 강하게 맞물리게 해주는 역할을 캘리퍼가 합니다.캘러퍼 자체에 불량, 고장이 발생되면 일정한 압으로 물리게 해주는 기능이 떨어져 평소에 들리지않던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모래, 흙 오염
도로의 상태가 좋지못하거나 비포장도로를 달린 이후에 해당 소음 증상이 발생된다면 일시적으로 디스크 부분에 이물질이 끼어 있는상황일 수 있습니다.패드가 맞물릴때 모래, 흙 등에 의해 진동이 그대로 페달로 전달된다고 보면 됩니다.보통 2일 ~ 3일 이후 부터 이러한 불편함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 오일 불량
엔진오일과 마찬가지로 브레이크 오일도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줘야 제동력 저하에 문제가 없습니다.브레이크 오일의 상태가 좋지못하면 캘리퍼 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제동력이 떨어지면서 듣기싫은 소음이 발생되곤 합니다.패드를 교체할때 오일의 점도, 오염도 또한 함께 점검을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