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패드, 드럼 등의 컨디션도 중요하지만 주기적으로 브레이크 오일을 관리해 주는것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브레이크 오일 종류는 몇가지로 분류되며 각각의 적용성이 다르고 비용 차이도 발생하게 됩니다.

◼︎ 브레이크 오일 종류
◇ DOT3
- 시내주행 위주의 운전을하고 출력이 비교적 낮은 차량이 적용하는 브레이크 오일입니다.(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지는 않음)
◇ DOT4 DOT5.1
- 출력이높고 고속주행을 위주의 운전습관을 갖고있는 분들에게 맞는 타입의 브레이크 오일 입니다.제동 마찰에의해 발생되는 열을 잘 컨트롤해 제동력이 떨어지지않게 하고 브레이크관련 부품을 효과적으로 보호해 줍니다.(보통 DOT4 타입이 주로 사용됨)
◼︎ 브레이크 오일 교체주기
과거에는 4년 4만km 정도의 교체주기를 권장했으나 최근에는 오일 제품이 많이 개선되어 5만km ~ 6만km 까지 사용해도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다만 급정거 위주의 운전스타일을 갖고있고 가혹한 조건에서 주로 주행을 한다면 4만km 주기로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해 주는게 좋습니다.
※ 오일 교체를 할때 브레이크 패드 마모도를 함께 체크하여 교환을 해주면 제동 성능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교체 비용
◇ 정비소에 맡기는 경우
차량 모델마다 달라질 수 있으며 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보통 5만원 ~ 7만원 사이 충분하게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외제차 또는 사이즈가 큰 차량의 경우 7만원 ~ 8만원 까지 예상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공임 맡기는 경우
DOT4 오일 2통을 구입하면 대략 12,000원 정도하고 공임비는 3만원 초반정도 합니다.국산 승용차량 이라면 아무리 높게 잡아도 5만원 안쪽의 저렴한 금액으로 교체작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