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브레이크 종류 고장원인 및 수리비용

차량을 주차한 이후 안정적으로 차체를 잡아주고 비상제동 시 위급하게 사용될 수 있는 부품이 바로 사이드 브레이크 입니다.뒷바퀴 드럼과 케이블로 연결이 되어있어 작동을 시키면 패드를 압착시켜 차량이 흔들리지 않게끔 고정을 해주게 됩니다.최근에는 사이드 브레이크가 전자식으로 변해가고 있지만 여전히 케이블 방식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사이드 브레이크 고장원인 및 증상을 알기쉽게 정리했습니다.


◼︎ 차동차 사이드 브레이크 타입종류

풋-사이드브레이크

◎ 풋 사이드 브레이크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로 바뀌기전에 많이 사용되었던 방식으로 최근에도 생산이 되고있습니다.사이드 브레이크가 브레이크페달 옆에 위치하고 있고 발로 밟으면 채워지고 한번 더 밟으면 풀어지는 형태입니다.

◎ 핸디 사이드 브레이크

과거부터 현재까지 가장많이 적용하고 있는 방식으로 손으로 당겨 사이드를 채우는 방식입니다.풋 사이드 브레이크와 만찬가지로 케이블을 사용하게되고 후륜의 드럼과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

버튼을 누르거나 살짝 당겨 사이드를 채우는 형태입니다.케이블로 이어져 있기는 하지만 모터의 힘으로 패드를 압착시켜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하지만 한번 고장이 발생되면 수리비용이 크게 나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 사이브 브레이크 고장 원인

사이드브레이크-케이블

전자식을 제외한 수동으로 사용하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사이드 브레이크 케이블 느슨함

오랫동안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케이블의 장력이 느슨해지게 되고 텐션을 유지하지 못해 늘어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이때 사이드를 채우더라도 완벽하게 채워지지 않아 차량을 고정해주는 기능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보통 사이드를 채우면 8회 이상의 걸리는 소리가 나지만 케이블 느슨함이 생기면 소리횟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 노후화로 케이블 끊어짐

확률상 적기는 하지만 차량의 연식이 오래되고 사이드 브레이크 사용 빈도가 높게되면 디스크드럼 쪽과 연결되는 케이블이 끊어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이때는 사이드 브레이크 자체의 작동이 아예 되질않기 때문에 금방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사이드가 채워지지 않는다고 하여 당장 차량을 운행하지 못하는것은 아니지만 경사가 있는 곳에 주차를할때 완전하게 차체를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미션쪽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 리턴 스프링 파손

사이드를 채우고 난후 풀었을때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이럴때는 주로 리턴 스프링이 파손되어 원위치 시켜주는 기능이 떨어지는것이 원인이 됩니다.

◎ 사이드 브레이크 채운체로 주행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운상태로 오랫동안 주행을 하거나, 자주 실수를 하기되면 발생되는 열과 마모로 인해 패드 자체의 균열을 빠르게 불러오고 디스크의 파손을 일으키게 됩니다.전체적인 브레이크 시스템이 큰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후 사이드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사이드 브레이크 수리비용

녹이슨-디스크브레이크

일반적으로 사이드 브레이크 고장의 대부분은 케이블 불량으로 봐도 좋을것 같습니다.사이드와 연결이 되는 케이블의 갯수는 3개로 보통 하나가 끊어지거나 늘어지게 되면 다른 케이블도 컨디션이 많이 떨어져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모두 교체를 하게됩니다.케이블 개당 가격은 부품값 상승으로 인해 최근에는 3만원 정도 합니다.3개 케이블값 9만원에 공임비가 추가되는데 차량을 리프트로 올려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5만원 ~ 6만원 정도의 공임비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마후라 머플러 교체비용 및 고장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