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셀프로 주유를 하는 주유소가 점차적으로 더 늘고있는 추세입니다.과거에는 직원이 있는 주유소보다 셀프 시스템이 가격이 저렴한 편 이었지만 요즘은 꼭 그렇지도 않은것 같습니다.셀프 주유소 이용순서와 결제방법 그리고 사용시 주의사항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셀프 주유소 이용방법
(1) 주유캡 위치로 주차하기
우선 주유소 주유기 쪽과 차량의 주유캡 위치가 맞닿도록 주차를 적당하게 해줍니다.미리 확인을 하지 못했다면 계기판 주유등의 화살표 방향을 확인하여 주차를 하면 됩니다.
(2) 차량시동 끄기
주유를 할때는 화재의 위험을 없애기위해 항시 차량의 시동을꺼야 합니다.일부 시동을 켠채로 주유하는 분들이 간혹 계신데 정전기 스파크에 의해 화재 사고가 일어날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3) 주차후 주유구 열기
기어의 위치를 P에 두고 사이드브레이크를 채워줍니다.이후 운전석 왼쪽편에 있는 주유구 버튼을 누르거나 당겨 주유구를 열어 주면 됩니다.
(4) 위생장갑 착용후 정전기 방지패드 터치
주유기 한쪽편에 비치되어 있는 비닐장갑을 착용후 전면의 정전기 방지패드를 터치해 줍니다.혹여나 주유중 발생될 수 있는 정전기가 발생되지 않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5) 결제 진행하기
주유를 하기앞서 먼저 카드, 스마트폰 페이, 쿠폰 등을 사용하여 결제를 진행합니다.휘발유 또는 경유를 선택하고 주유량으로 결제할지 아니면 금액으로 결제할지를 선택하면 됩니다.결제하기 앞서 자신의 차량이에 어떤 연료종류가 들어가는지 확실히 알아두어야 앞으로 절차에 차질이 없습니다.
(6) 차량에 주유하기
본인 차량에 들어가는 연료에 맞게 주유기를 선택합니다.(휘발유는 노란색, 경유는 초록색)주유기를 차량의 주유구에 꼽고 손잡이를 움켜 쥐어 주유를 시작합니다.경유 주유기의 경우 주둥이가 크기 때문에 휘발유 차량 쥬유구에 들어가지 않지만 휘발유 주유기는 주둥이가 작아 경유 차량의 주유구에 들어갈 수 있어 혼유사고를 조심해야 합니다.
(7) 주유 완료
주유가 완료되면 안내 멘트가 나오고 주유기를 빼면 되고 비닐장갑은 쓰레기통에 버려주면 됩니다.주유와 관련되어 문제가 있을때는 상주하고있는 직원분의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 셀프 주유시 주의사항
◇ 결제취소를 할때
연료선택을 실수로 잘못하거나 금액입력에 실수가 있을때 전면 화면에 결제취소 버튼이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이럴때는 주유기를 원래 위치에 놓고 다시 들면 이전의 내용이 삭제 되고 리셋이 됩니다.
◇ 주유마무리 후 엔진경고등 점등 문제
셀프주유를 마치고 차량에 시동을 걸었을때 엔진경고등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때문에 대부분 주유캡을 완전하게 닫지않아 발생되는 문제이고 주유구를 다시열어 캡을 시계방향으로 힘껏 돌려주면 됩니다.
◇ 혼유사고 발생시
실수로 잘못된 유종을 차량에 주유 했을때는 절대 차량시동을 걸지말고 바로 견인서비스를 받아 정비소로 이동해야 합니다.혼유사고 발생이후 차량 시동을걸거나 주행을하면 연료계통에 순환이 일어나 엔진파손 및 관련부품의 고장을 야기 시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