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거의 오토매틱 기어를 사용하고있지만 연비 향상 및 운전의 재미를 위해 수동기어 차량을 운행하는 분들이 있습니다.클러치가 무겁거나 뻑뻑하게 느껴진다면 높은확률로 클러치 실린더 부품의 고장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 클러치 실린더 란?
기어 변속을 위해 디스크 삼발이를 사람의 힘으로 밀어 낸다는것은 상당히 어려운일 입니다.그래서 유압을 사용할수 있게끔 클러치 실린더 부품이 들어가고 가벼운 힘으로도 기어 변속이 가능하게 합니다.실린더 내부에는 오일이 채워져있고 그 유압을 사용하여 클러치를 밟을시 기어의 공간을 마련하고 부드럽게 변속이 일어나게끔 만들어 주는것 입니다.
오일의 누유, 파손 또는 불량증상으로 인하여 클러치 실린더 부품이 제대로 동작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될수 있으며 클러치를 밟을때 뻑뻑하거나 무거운 느낌을 극명하게 받게 됩니다.
◼︎ 클러치 실린더 고장증상 알아보기
◇ 기어변속 정확도 하락
클러치를 밟아도 디스크 삼발이를 밀어내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여유있는 변속 공간을 만들어내지 못합니다.드르륵 하는 소음과 함께 변속이 실패되는 상황이 발생될수 있습니다.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전체적인 미션 부품에 무리를 주는 이유로 이후 클러치 실런더 수리를 미루게 되면 더 큰 수리 비용이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
◇ 클러치 느슨함
기어 변속을 위해 클러치를 밟았을때 적당한 압을 유지는하는 것이 아닌 느슨한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아무런 힘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기어변속이 일어나지 않고 그대로 한 구간의 기어가 멈춰있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 무거워 지는 클러치
실린더 내부 오일 누유 또는 불순물 유입 등으로인해 제대로된 유압이 걸리지 않아 클러치를 밟을때 상당히 무거운감을 느끼게 됩니다.기어 변속은 되지만 워낙 큰힘으로 클러치를 조작해야 함으로 제대로 차량 운행을 하기가 어려워 질수 있습니다.
◇ 소음 발생
클러치를 밟았을때 뚝 하고 무언가 끊어지는 듯한 소리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실린더 밀폐력, 기밀성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이런 소음이 발생되는데 이후 클러치 실린더 부품의 기능이 빠르게 떨어지는 특징이 있어 정비를 하는것이 권장됩니다.
◼︎ 클러치 실린더 교체비용
이상증상을 체감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리를 미루게되면 미션기어의 마모, 파손을 불러오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대부분 클러치 실린더 부품 차제에서 크랙이 발생되어 누유가 발생되거나 변형 등의 이유로인해 기밀성 유지가 어려워 지게됩니다.수리 보다는 교체로 많이 진행을하게 되고 작업시간은 1시간 내외입니다.
교체를 하여 문제를 해결하게되는데 보통 부품값은 8만원 내외이고 공임비는 대략 8만원 ~ 10만원 정도를 예상해야 합니다.실린더 내부 오일을 제거하고 분리해야 하는 작업이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공임비가 높게 나오는 것 입니다.물론 차량의 종류와 정비소에 따라서 금액은 조금씩 차이를 보일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