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넥쏘 소모품 스택 수소탱크 교체주기 및 리퍼 비용 알아보기

최근 전기차 배터리 부분에 잇단 화재문제로 인해 반대로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조그만 배터리가 들어가기는 하지만 연료로 수소를 활용하고 스택이라는 메인 부품으로 전력을 생산해 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화재에 안전하고 아직까지 관련 사고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수소차 구입 고민사항인 스택, 수소탱크 교체주기 및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흰색 넥쏘 차량


◼︎ 수소차 스택 부품 이란?

전기차에는 배터리셀 이라는 핵심 부품이 있듯이 수소차에는 수소연료를 전기에너지로 변한을 시켜주는 스택 장비가 들어가게 됩니다.소음없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전기를 생산해 내는 수소차 핵심 부품으로 전력 변환 효율이 매우 뛰어나고 현대자동차의 기술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와 있다고 합니다.

다만 스택 부품은 정해진 내구연한이 있고 가격대가 아주 높아 차량 구입이 망설여 지는 부분이 분명 있습니다.아무리 내구성을 좋게 스택 부품을 만들어 낸다고 해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효율이 떨어지고 결국 교체를 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 넥쏘 수소탱크 부품 이란?

기본적으로 수소는 영하 250℃의 저온형태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압력과 기온을 견딜 수 있는 수소탱크(연료탱크)가 넥쏘 차량에 들어가게 됩니다.이 수소탱크는 내구도와 강성이 상당히 높은 탄소섬유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왠만한 충격, 사고에도 파손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수소 유출을 막아내는 성능이 있습니다.

간혹 수소차를 운행하다가 큰 사고를 당하게되면 수소탱크 폭발을 걱정해야 하는것이 아니냐 하는 분들이 있지만 워낙 강성이 높은 재질으로 만들어졌고 아직까지 파손된 사례도 없습니다.넥쏘 차량에는 총 3개의 수소탱크가 들어가고 차량 하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보호커버가 덮혀있어 바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친환경 수소차 그림

◼︎ 스택 수소탱크 교체주기 비용


◇ 스택

수소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수소차 핵심 부품 스택의 교체연한은 10년 16만km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지표상으로는 넉넉하게 보증이 된다고 생각이 될수 있지만 그 이후가 문제가 됩니다.2018년 처음 출시가 된 넥쏘 차량의 기간은 아직까지 10년이 지나지 않았지만 16만km 주행거리를 넘긴 차량이 종종 나타나고 있는 실정에 스택 부품에 대한 교체가 두렵게 다가올수 밖에 없습니다.

일부 들려오는 이야기는 15만km 부근에서 전기변환 효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교체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교체 비용이 무려 4천만원 가량이 되고 차량가액보다 높은 수준이기에 교체가 꺼려지게 됩니다.참고로 넥소 차량은 정부지원, 지자체지원을 모두 받으면 신차가격을 3700만원 ~ 3800만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아마도 현대자동차에서 스택의 내구연한에 맞추어 보증기간을 설정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현실적인 대체 방법으로 리퍼 제품을 적용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사고로 폐차를 진행하는 넥쏘 차량중 거의 새것과 같은 스택 부품을 리퍼로 전환시켜 저렴하게 교체를 받는것 인데 가격이 대략 600만원 정도가 되어 현실성있게 고려해 볼만 합니다.

앞으로 정부에서 수소차에 대한 지원을 계속해 나간다고 발표를 했으니 스택 부품의 가격에 대해 개선을 해줄수 있다고 보고 넥쏘 차량을 운행해 보면서 한번 기다려 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수소탱크

넥쏘 차량에는 하부에 총 3개의 수소탱크가 들어가게 되고 탄소섬유 재질로 만들어져 기본적으로 부품가 자체가 상당히 높습니다.순수한 부품가는 개당 300만원 정도가 되고 당연히 내구성이 떨어지는 시점에서 3개를 모두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공임비를 포함하면 천만원이 넘는 교체비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스택 부품과는 다르게 아직까지 수소탱크 교체를 진행한 분은 없는것 같지만 결국 보증기간(10년 16만km)를 넘는 시점 또는 약간 그 이후에 문제가 발생될 여지가 있어 염두를 안할수가 없습니다.뿐만 아니라 아직까지 소수탱크 교체를 하는 공임기술력도 화보가 되어있는지도 불투명하기 때문에 넘어야 할 산이 많이 있습니다.

넥쏘 차량을 대략 20년 정도 운행하고 폐차를 하는것이 가장 경제적이고 만약 5년, 8년 이후 중고차로 판매를 하게 되면 정말 극심한 감가상각을 맞을수 밖에 없는 사항도 고려해야 합니다.한마디로 넥쏘 수소차를 가장 경제적으로 운행하려면 보증기간이 끝날쯤 스택을 리퍼 제품으로 교체를 하고 20년 가까이 수소탱크를 이용하는 방법이 최선일 것 입니다.

다만, 수소탱크의 내구연한을 15년으로 보고있고 법적으로 15년 기간을 넘기지 말고 교체를 해야한다면 이야기는 또 달라질 수 있을것 같습니다.스택과 마찬가지로 수소탱크도 리퍼제품을 찾아 교체를 하는 방법이 현실에 가장 부합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