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넥쏘에 관심이 생겨 얼마전부터 정보를 알아보고 있었던와중 나름의 장단점을 알게 되었고 판매량이 계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사실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중고차 판매사이트 여러곳을 보면 넥쏘 차량이 연식, 주행거리에 비해 상당히 저렴하게 나온것을 볼수 있는데 나름의 이유가 있는것 같습니다.

◼︎ 넥쏘 수소차 차량 실주행거리
전기차의 경우 70kWh급의 일반적인 배터리 용량의 경우 주행거리가 400km 초중반 인것에 비해서 넥쏘 수소차는 한번 충전으로 기본적으로 700km 초중반 까지는 경제운전을 하지않아도 가능하고 잘만 타면 800km 까지도 가게됩니다.
수소차도 전기차와 같이 전기힘을 얻어 주행을 하는것인데 차이가 있다면 수소연료가 주입되면 내부 화학반응에 의해 차제적으로 에너지 발생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하지만 실주행거리가 길기는 하지만 전국에 충전소가 160개 내외로 상당히 수가 적어 장거리 여행을 할때 미리 충전소 위치를 잘 파악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습니다.
◼︎ 수소차 충전시간
연비가 뛰어나 경제성이 뒤받임되는 전기차, 수소차의 충전시간은 구매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을 합니다.전기차는 아무리 고속충전을 적용해도 80% 충전까지 4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그에 비해 수소차는 완충을 하는데 대략 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되는 내용이 있습니다.한번 충전을 한 소수충전기는 조건이 잡히는데 별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입니다.수소충전 조건이 잡히는데 걸리는 시간은 환경에따라서 20분 ~ 1시간 까지 소요가 되기 때문에 내앞에 다른 수소차가 충전을 마치고 떠났다면 나는 얼마의 시간을 대기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것이 됩니다.
아마 이부분이 수소차를 구매하는데 꺼려지는 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아무리 주행거리가 최대 800km 까지 길다고 하더라도 충전을 할때마다 이런 압박과 스트레스가 있다면 과연 수소차를 오랫동안 운행을 할수 있을까요?

◼︎ 수소 충전비용
1kg 당 단가로 가격이 책정이 되며 넥쏘 차량에는 최대 6.5kg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당초 정책사항으로 수소충전소를 늘리고 수소차를 장려하여 가격다운을 계획하고 있었지만 2024년 현재까지 조금씩 수소 충전비용이 오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국으로 kg당 8800원 ~ 9900원 정도가 일반적이었으나 2024년 8월 기준으로 10000원이 넘는곳도 생겨나고 있습니다.연료가 거의 바닥이 나있는 상태에서 수소충전을 하면 5만원은 가볍게 넘을 수 있다는 것이 됩니다.물론 휘발유, 경유, LPG 연료보다는 저렴하지만 충전소의 부족과 대기시간의 길어짐 문제를 생각하다면 그리 큰 이득으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 수소차(넥쏘) 장단점
◇ 장점
-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운행소음이 없어 쾌적한 주행이 가능하다.
- 한번 충전으로 경제운전을 한다면 최대 800km 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 차량 출고가 자체가 7천만원 넘기때문에 기본 옵션이 좋게 잘 나왔다.
- 실내 사이즈가 넉넉하고 외관적인 디자인도 세련되게 잘 출고가 되었다.
◇ 단점
- 충전소가 턱없이 부족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변두리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 앞차량이 충전을 이미 했다면 대기시간이 필요하고 얼마나 걸릴지 예측이 어렵다.(조건이 잡히는데 20분 ~ 1시간 정도 소요)
- 사고가 발생되어 부품 파손이 일어나면 전문적으로 처리를 받을 수 있는곳을 찾기가 쉽지않고 수리비용이 상당이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
- 현재 전기차 판매 장려 위주가 되고있기 때문에 수소차 운행관련 인프라 확장이 불투명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