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실린더로 적정량의 공기를 유입시켜주는 장치가 있습니다.바로 ‘스로틀바디’ 라는 부품인데 운전자가 가속패달을 밟게되면 정확한 수치를 ECU가 계산하여 밸브를 개방해 공기의 공급이 일어 나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만약 스로틀바디 밸브 등에 오염이 심각하게 일어나거나 고장이 발생하면 차량 출력이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면서 가속이 잘안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자동차 스로틀바디 고장원인
◎ 스로틀바디 자체의 오염
오랜기간동안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매연에 포함되어 있는 카본 찌꺼기 등에의해 스로틀바디 자체가 오염이 유발되는 경우가 아주 많이있습니다.밸브가 개방되어 공기를 유입시키고 닫힐때 완전히 밀폐가 되어야 하는데 오염물질로 인해 공간이 생겨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이때는 스로틀바디 밸브 교체보다는 클리닝을 진행하여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 밸브 오류
가속을 하기위해 엑셀레이터를 밟으면 그에맞는 값을 계산하여 ECU가 밸브에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하지만 밸브가 신호를 받는 부위에 고장이 생기게 되면 전혀 작동이 안될수가 있어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까지 가게됩니다.이때는 스로틀바디 밸브 자체의 교체가 불가피 할 수 있습니다.
◎ 배선 및 컨넥터 불량
스로틀바디 밸브로 이어지는 배선 자체가 끊어지거나 컨넥터 이음새의 접촉불량으로 작동이 원활하게 안되는 경우를 생각해 볼수가 있습니다.스로틀바디 밸브가 정확하게 작동을 안하고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해당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스로틀바디 밸브 고장증상
◎ 연소 불량
스로틀바디 밸브가 충분히 열리지 않아 공기의 유입량이 부족하게 되면 연료의 연소가 완전하게 일어나지 않아 제대로 출력이 오르지 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가속페달을 깊게 밟아도 원하는 만큼의 가속이 일어나지 않아 주행안정성이 크게 떨어지고 연비까지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매연양 급증
스로틀바디 고장을 바로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배기구로 나오는 매연양의 급증 입니다.주행을 할때 백밀러로 보이는 매연양이 눈에 들어올정도로 심각한 수준까지 갈수가 있습니다.연소에 필요한 공기의 양이 적절하게 조합되지 않아 불완전 연소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 차량 진동 증가
실린더실 내부에서 연소폭발이 일정하게 일어나지 않아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진동을 수치가 크게 올라가고 rpm이 안정적이지 않고 부조현상이 동반됩니다.
❖ 스로틀바디 클리닝 비용
클리닝 스프레이를 구입하여 셀프로 진행하는 분들이 있습니다.경험이 있거나 확실한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있으면 충분히 혼자서 할수 있는 부분입니다.하지만 제대로된 지식이 없이 셀프 클리닝 작업을 하여다가 클리닝액이 역류하여 출력계통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만약 스로틀바디 셀프 클리닝에 확실한 경험, 지식이 없다면 정비업체를 통해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정비소 마다 약간씩 비용차이가 있지만 대략 5만원 내외 금액으로 스로틀바디 밸브 클리닝 작업을 할수가 있고 작업시간은 10분 안쪽이면 끝날것입니다.정확한 타이밍에 적정량의 클린액을 투입해 밸브에 끼어있는 카본찌꺼기를 제거하는 직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 스로틀바디 밸브 교체비용
간헐적으로 밸브가 열리지 않거나 반대로 닫히지 않는 상태, 또는 작동 자체가 되지 않는경우에는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중형SUV 차량 기준이로 스로틀바디 어셈블리 교체작업은 공임비를 포함하여 대략 20만원 ~ 30만원의 비용이 발생되고, 대형 SUV 내지 외제차 브랜드는 그보다 높은 30만원 ~ 50만원 수준으로 교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스로틀바디 밸브를 교체하고 난 이후 공기유입값이 변하기 때문에 ECU 보정작업을 해줘야 엔진 부조화 현상을 막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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