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일반 폐차 보상금 제대로 받는 방법 및 부품 재활용 알아보기

대형 건설차, 경차 등과 같이 승용차도 적기에 좋은 폐차업체를 만나면 기본 30만원 ~ 100만원 고철비에서 좀더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차량 부품의 재활용(리싸이클)을 시키면 되는 것 인데 어떤 절차로 이루어지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리프트에 올라간 YF 소나타 차량


◼︎ 승용차 폐차 잘 알아봐야 하는 이유

노후 경유차의 경우는 나라에서 장려를 하고 지원금을 지급해 주기 때문에 인증이된 폐차업체만 잘 이용하면 적정 폐차금을 받는데 큰 무리가 없지만 승용차의 경우는 여기에 지원금에 해당되지 않기에 좀더 발품을 팔아 폐차 진행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 정보없이 무작정 업체선정을 하면 차량 고철비만 지급이되고 생각보다 실망스러운 금액이 나올 우려가 있으니 아래글을 좀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승용차 폐차장 선택 방법


◇ 협회등록 폐차장

일부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인증이 안된 폐차장이 있는데 처음에 높은 폐차 보상금을 제시하지만 절차를 진행하다보면 수수료 명목으로 큰 비용이 지출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대행으로 진행을 하는 경우 최악의 상황은 폐차를 진행하지 않고 다른 용도로 차량을 다시 활용하는 것 입니다.또한 사후관리도 잘 안되는 편이기 때문에 폐차 이후 관련 이의를 제기했을때 처리가 안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일단은 기대보다 너무 높은 폐차 보상금액을 제시한다면 유선 전화를 통해 허가증을 보내달라고 말씀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 비대면 대행 폐차 확인

유선상으로 폐차장 업체의 인증 여부를 확인했다면 비대면 대행 서비스가 되는지 알아보면 좋습니다.따로 폐차장까지 차량을 끌고 이동하지 않아도 모든 절차를 알아서 진행해 주기 때문에 시간을 크게 아낄 수 있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대행서비스를 맡겨도 별도의 비용이 청구되지 않는 사례도 많이 있기에 꼼꼼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엔진룸 부품

◼︎ 부품 재활용(리싸이클링) 활용


차량의 연식이 오래되어 폐차를 진행하더라도 엔진, 미션 관련 부품의 수명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사전에 미리 폐차장에 연락을 하여 부품 재활용이 가능한지 알아보면 기존의 30만원 ~ 100만원 폐차금액 보다 좀더 높은 금액을 보상 받을 확률이 있어요.

재활용이 가능한 부품을 분류하고 폐차 전 탈거를 하여 별도로 중고 부품으로 활용이 되거나 해외수출까지 이루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봐도 좋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기존의 폐차금에서 +20만원 이상은 더 받을 수 있는 부분이기에 놓치지 않게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승용차 폐차를 진행할때는 딱 두가지만 기억하면 되는데 첫째는, 인증업체 유무 둘째는, 부품 재활용 가능 여부 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