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프차로 사용하고 있는 싼타페 하이브리드 MX5 모델이 출고되고 1개월 만에 하이브리드 배터리가 방전이 되고 가속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되어 블루핸즈 정비소에 수리를 맡기게 되었습니다.(ECU, 휴즈, 케이블 교체) 주행거리 300km 밖에 안되었는데 배터리 방전이 되어 황당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수리를받고 이상없이 잘 타고있습니다.
◼︎ 싼타페 하이브리드 배터리 방전 증상
주변 사람들에게 묻고 카페에 들어가 검색을해보니 저와 비슷한 증상으로 입고를 시켰던 분들이 종종 있는것 같습니다.대부분 차량을 출고하고 한달 이내 하이브리드 배터리 방전 현상이 발생 되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 주행중 악셀페달을 밝아도 가속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 되었고 배터리 방전까지 되었습니다.
- 가까운 블루핸즈 수리센터까지 견인서비스를 받았습니다.(보험 견인서비스)
◼︎ 수리까지 되는데 걸리는 기간
처음 4월 1일 견인 서비스(보험)을 받아 블루핸즈 정비소에 입고를 시켰고 그날 진단을 받았지만 부품을 수급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주말을 끼고 수리완료까지는 10일이 소요되어 4월 10일에 차량을 인도받게 되었습니다.차량 결함으로 운행을하지 못했던 것인데 별도의 렌트카를 받지 못해 불편한게 이만 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아마 마음을 먹고 블루핸즈(아니면 현대자동차) 측에 강하게 항의를 했으면 렌트카 정도는 받을 수 있었을것 같은데 다른 차량이 또 있어서 그냥 넘기기로 했던것 입니다.혹시나 저와 같은 증상으로 수리입고를 하는 분들은 되도록 렌트를 받는것을 권장드립니다.생각보다 수리기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교체한 부품 내역
◇ 멀티 휴즈
차량의 각 전자장치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혹시 불량이 없더라도 나중에 같은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교체를 하는것 같습니다.
◇ ECU
사람으로 치면 뇌기능을 하는 ECU 부품도 교체를 했습니다.출력 분배, 주행성능 컨트롤, 차량 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관련 불량이 발생 되었을때 가장 먼저 교체를 진행한다고 합니다.(자동차를 타면서 ECU 교체는 처음 해본것 같습니다.)
◇ 케이블 어셈블리
하이브리드 동력계통과 엔진 동력계통 전기배선을 하나의 다발로 묶여있는 케이블을 교체 받았습니다.전기신호를 보내는 케이블중 어느한가닥 이라도 문제가 발생되면 큰 결함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세트로 교체를 한다고 합니다.사람으로 치면 각 신체부분으로 보내지는 신경다발 이라고 생각하면 편할것 같습니다.
◼︎ 싼타페 하이브리드 배터리방전 수리 이후
4월에 수리를 받고 지금까지(9월) 문제가 없이 운행은 잘 하고있습니다.다만 조금 아쉬운 부분은 하이브리드 배터리가 한번 완전방전이 되었기 때문에 효율이 조금이라도 떨어져 있을것 같은데 교체를 해주지 않았다는 점 입니다.신차 출고를 받아 결함 문제로 수리를 받은 것 인데 10일간 차량을 끌지도 못하고 배터리 방전까지 되었으니 구매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불만이 생길 수 있는 부분같습니다.
혹시나 저같이 하이브리드 배터리 방전이 발생 되었다면 블루핸즈 정비소 측에 배터리 교체까지 함께 요청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