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현대자동차에서 산타페 MX5, MX5 HEV 모델에서 차량하부 배선(와이어링)과 시트와의 간섭(접을 시)문제를 발견하게 되었고 빠르게 리콜 처리에 들어갔습니다.2열 좌석의 에어백 작동 신뢰성과 관련이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냥 넘기지 마시고 점검을 받고 개선시켜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싼타페 MX5, MX5 HEV 리콜 관련내용
◇ 적용 차량
- 싼타페 MX5 / 싼타페 MX5 HEV
◇ 생산년월일
- MX5 => 2023년 3월 9월 ~ 2024년 7월 9일
- MX5 HEV => 2023년 3월 20일 ~ 2024년 7월 18일
◇ 결함 부분
차량 하부에 구성되어 있는 배선(와이어링)이 있고 설계불량으로 인해 차량 2열 시트를 접을 시 배선과 간섭이 일어나는 부분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시트 회전 장치와의 간섭이 일어나는 부분이고 이러인해 2열 사이드 에어백 오류로 인한 전개 또는 미전개 현상이 발생될 수 있어 안전에 취약한 문제가 있습니다.
◼︎ 리콜 처리 방법
◇ 조치 기간
- 2024년 8월 16일 ~ 1년 6개월 또는 완료 시 까지
◇ 조치 방법
시트와 간섭이 일어나지 않게끔 배선의 경로를 바꾸거나 필요 시 배선 교체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 미조치 시 문제점
2열 사이드 에어백이 작동될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전개가 될수 있으며 반대로 사고로인한 충격에도 미전개가 될 가능이 있습니다.차량 안전과 밀접하게 관련된 사항이니 만큼 리콜내용 인지 시 지체없이 바로 점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처리 비용
- 전액 무상
◇ 작업시간
- 배선 경로 수정시 약 30분 소요 / 배선 교체 시 약 5시간 30분 소요
◇ 접수장소
- 전국 블루핸즈 정비소 및 서비스협력사(080-600-6000)
- 입고량이 많을 시 정비가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변 블루핸즈에 미리 연락을하여 예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상 처리 내용(이미 수리받은 경우)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2에 따라 운전자 본인이 이미 부품교체를 완료하고 비용지불이 된 경우 해당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