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쏘렌토 XM 모델에서 차량 제어 전자장치와 관련된 HECU 회로기판 내부 에 들어가는 퓨즈에서 이상이 발견되어 리콜 처리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개선품으로 교체를 진행하지 않게되면 기판 합선에의해 엔진룸 내부 화재발생 가능성이 있고 그로인한 ABS, ESC, TCS 작동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쏘렌토 HECU 리콜내용
◇ 적용 차량(모델명)
- 쏘렌토(XM)
◇ 출고 년월일
- 2010년 7월 5일 ~ 2014년 8월 21일
◇ 리콜 부품
ABS(Anti-Lock brake system),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TCS(Traction control system)을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전자제어유압장치(HECU) 내부에 들어가는 퓨즈에서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전기적 합선의 위험이 존재하며 미교체 시 차량화재 및 전자차량제어 기능이 상실하는 현상이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
◼︎ 리콜 처리방법
◇ 시정조치 기간
- 2024년 7월 15일 ~
◇ 조치방법
- 엔진룸 정션박스 내부에 들어가는 HECU 과련 퓨즈를 개선품으로 교체 진행하게 됩니다.개선품은 합선 발생시 신속하게 전원을 차단하여 이후의 엔진룸 회로기판 소손을 방지하게 됩니다.
◇ 처리비용
- 전액 무상
◇ 미조치시 문제점
전자제어유압장치(HECU)는 차량 제어와 제동에 관련된 전자장치이기 때문에 이상 전압에 의한 보호를 받지 못하게되면 내부기판 파손, 화재가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엔진룸 화재에 대한 보호가 어려울 수 있으며 자동차 제어가 제대로 안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수리장소
- 기아 오토큐 정비소 또는 서비스협력사(문의처: 080-200-2000)
◇ 이미 수리를 한 경우
자동차관리법 제31조의2에 따라 이미 관련된 부품의 수리를 본인이 진행한 경우 발생된 비용을 보상 받을수 있습니다.(보상대상기간 2022년 10월 19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