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윈도우의 이물질을 말끔하게 제거해주는데 활용되는 차량용 에탄올 워셔액 가격이 생각보다 높습니다.워셔액 2리터 한통에 저렴하면 3천원 비싸면 5천원까지 하니 부담이 될수밖에 없는것 같습니다.하지만 에탄올 용액을 별도로 구매하여 물과 희석해 사용해면 상당히 저렴하게 워셔액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워셔액 만들때 주의사항
간혹 주방용세제 만을 사용하여 워셔액을 만드는 분들이 계신것 같습니다.창문의 세정효과는 어느정도 있을수 있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돗물 불순물에 의해 워셔액 분사 노즐구멍이 막히는 현상이 발생됩니다.노즐 구멍이 좁아져 쏘아지는 워셔액의 양이 줄어들거나 비산되는 문제가 생겨 이후 수리비용이 더 발생되는 단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에탄올 성분이 들어가지 않으면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 워셔액이 쉽게 얼어버리기 때문에 분사가 안되는것은 물로 워셔액통이 그대로 얼어버려 동파되는 현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 에탄올 워셔액 셀프 만드는 방법
우선 가장 핵심적으로 중요한 에탄올을 구입합니다.적은 용량 보다는 4리터 정도의 벌크 사이즈로 구입하면 보다 저렴하게 에탄올을 살수 있습니다.물과 희석을 할때 약간의 발열이 발생될 수 있는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 겨울용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워셔액이 얼지않도록 에탄올의 비율을 올려 희석해야 합니다.물(6):에탄올(4) 정도의 비율로 맞춰 희석을하고 마지막에 아주 약간의 세제를 섞어주면 완성이 됩니다.에탄올 성분의 비율이 높아지면 워셔액이 잘 얼지않고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 그외 계절용
영상의 기온을 유지하는 그외 계절에는 물(8):에탄올(2) 정도의 비율로 희석을 해주면 됩니다.마찬가지로 마지막에 약간의 주방세제를 떨어트려 주면 완성이 되고 세정력이 아주좋은 워셔액이 되는것 입니다.
◼︎ 자동차 워셔액 넣는 방법
- 운전석 좌측 하단에 있는 보닛 오픈 레버를 힘있게 당겨주면 ‘탁’ 하고 보닛이 열리는 소리가 납니다.
- 보닛을 열고 좌측 파란색 뚜껑의 워셔액통을 확인합니다.
- 워셔액 뚜껑을 열고 보충을 해주는데 보통 3리터 정도의 용량이 들어갑니다.
- 입구 끝까지 보충을 하면 주행시 넘칠 우려가 있으니 하단의 통사이즈 까지만 채워줍니다.
- 역순으로 워셔액 뚜껑을 잘 닫아주고 보닛도 닫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