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가 얼어붙는 결빙구간이 생기거나 눈이 쌓여 미끄럼 구간에 발생된 경우 차량 감속을 할때 브레이크 또는 사이드브레이크 를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차체가 회전하여 구간을 이탈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이를 방지하기위해 엔진브레이크 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을 해야 합니다.
◼︎ 자동차 엔진브레이크 란?
주행중인 차량의 속도를 감속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페달을 밟는 방법이 있습니다.하지만 도로의 결빙 구간이 심해지면 브레이크 제동으로 차체 제어가 되지않아 큰 사고로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엔진브레이크는 주행중 기어비를 낮게 변속을 시켜 차츰 속도를 줄여나가는 제동 방식으로 차량을 곧바로 멈추는 형태가 아닌 자연스럽게 감속을 시켜주는 개념 이라고 생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기어 단수를 하나씩 내려 차로 이탈이 되지 않을정도의 속도 감속을 만들어 낼수 있고 브레이크 라이닝에도 무리를 주지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엔진브레이크 사용방법
최근 출시되는 차량은 대부분 세미오토 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평상시에는 D에 놓고 주행을 하지만 엔진 기어를 별도로 조작하고 싶을때는 기어레버를 +, -표기가 되어있는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결빙구간 또는 긴 내리막길 등을 만날때 수동기어 구간으로 기어를 옴깁니다.(+, – 표기된 곳)
- 수동기어 변경을 하면 계기판상 현재 단수가 나오고 1단만 – 로 내립니다.그러면 rpm이 순간적으로 올라가면서 엔진음이 들리고 속도가 약간 감속 되는것을 느낄수 있을것 입니다.
- 2초 ~ 3초 정도 지나 rpm이 안정적으로 되면 다시 – 단으로 내려 기어를 변속시켜 줍니다.여기서 주의할점은 한번에 2단 이상 빠르게 내리게 되면 차체가 울컥하면서 브레이크를 밟는것과 비슷한 제동력이 걸려 차체가 결빙 구간에 의해 돌아갈 우려가 있습니다.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때는 여유를 갖고 한단씩 낮춰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 속도를 높이고 싶을때는 +단으로 올려 기어비를 바꾸어 줍니다.+, – 기어를 잘 컨트롤하여 미끄러운 도로구간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을것 입니다.
◼︎ 엔진브레이크 사용시 주의사항
◇ 차체 제어장비 꺼두기
요즘 많이 탑재되어 나오는 보조운전장치 기능을 대부분 꺼두고 결빙구간, 눈길 등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것이 오히려 안전할때가 있습니다.미세하고 속도를 조절해야 하는 상황에서 순간적인 제동으로 인해 차체 돌아감, 경로이탈 등의 문제가 발생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특히 고속도로 블랙아이스 구간이 길게 이어질때는 엔진브레이크를 적용하는것이 더 안전할수 있습니다.
◇ 저속에서 사용하기
고속으로 운행을 하는 상황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동력계통에 무리를 주고 과열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저속 구간 30km ~ 60km 구간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적용하는것이 좋습니다.보통 미끄럼도로, 커브가있는 긴 내리막길 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속으로 운행할 필요가 없을것 입니다.
◇ 여유있게 기어변속
결빙구간, 블랙아이스구간 등이 나오기 시작하면 미리 기어 변속을 천천히 하여 차량을 속도를 줄여 나가는 노하후가 필요합니다.브레이크와 같이 그때그때 즉흥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미리 코스를 예측하여 기어 변속을 해두는것 이라는 개념을 가져야 하는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