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내부는 복잡한 금속 부품이 유기적으로 연결이되어 있고 작동과정에서 카본찌꺼기, 분술물 생성이 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엔진오일의 오염도가 높아지면 점도가 떨어지고 금속가루 등에 의해 윤활성이 떨어져 마모관리가 제대로 안되게 됩니다.엔진에서 발생된 찌꺼기를 확실하게 청소하기위해 잔유제거를 하게되는데 그 필요성과 효과 등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엔진오일 잔유제거 필요한가?
차량의 연식이 오래될수록 엔진오일 순환배관, 오일팬 등에는 잔유 찌꺼기가 퇴적이되고 특히 금속가루, 카본슬러지 등에의해 엔진 성능이 크게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도래되어 잔유제거 없이 그대로 교체를 진행하게되면 엔진 내부에 그대로 잔유가 남아있고 새 오일과 섞이게되어 금속가루 등이 그대로 순환이 되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합성유를 주로 사용하는 고출력의 터보 엔진의경우 카본 슬러지 및 불순물 생성이 좀더 빠르게 일어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잔유제거를 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엔진오일을 낙하에의해 자연 배출시킬때 추가의 금액을 지불해 잔유제거를 할수 있고 정비소에 따라 무료로 진행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진속에있는 잔유를 제거해 줌으로써 엔진오일이 약간 더 들어가기는 하지만 엔진 윤활성이 아주 좋아지고 그로인해 진동, 소음이 감소하며 출력이 증가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 엔진 잔유 남을 시 악영향
◇ 오염도 증가
잔유의 양이 많을경우 새 엔진오일로 교체를 진행해도 오염이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로 사용하게 됩니다.고출력, 고성능을 발휘하는 엔진 이라면 잔유에 의한 오염이 꽤나 큰 퍼포먼스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 소음, 진동 증가
오일 내부에 불순물, 찌꺼기가 남아있는 문제로인해 윤활성이 떨어지게 되고 이것은 엔진 소음, 진동이 개선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잔유제거를 해주는 것 만으로도 엔진 정숙성이 크게 좋아지는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 출력, 연비 저하
특히 터보 시스템이 들어가는 차량의경우 엔진오일 잔유가 많이 남아있게 되면 열관리가 제대로 안되는 현상이 발생되어 출력 및 연비가 저하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엔진 내구성 영향
1년, 2년 잔유가 남아있는 상태로 엔진오일을 교체했다고 하더라도 엔진 수명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5년, 10년 계속 이어지다보면 엔진 노킹, 발열등의 현상으로 인해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 엔진오일 잔유제거 방법
◇ 에어 주입(석션)
보통 무료로 잔유제거를 해주는 곳에서 적용하는 방법으로 단순히 엔진오일 순환 라인에 에어를 불어주는 형태입니다.에어를 강하게 불어 잔유를 빼주는 작업이기 때문에 제거시간이 짧지만 바람을 불어주는 과정에서 수분 유입이 이루어질 우려가있어 엔진내구성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또한 정밀하게 압력이 주입되기 어렵기에 자칫 잘못하다가 엔진내부 파손이 일어나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적정 압력 0.5bar ~ 1bar)
◇ 순환식 작업
일정압력을 계속적으로 오일라인에 투입을하여 잔유를 말끔하게 제거하는 작업입니다.에어로 부는 작업에 비해 시간이 좀더 소요되고 전용의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잔유제거 작업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비용 발생이 되지만 일정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엔진 오일라인에 무리를 주지않아 내구성이 떨어질 우려가 적습니다.정밀하게 잔유가 제거되기 때문에 새 오일을 교체했을 때 본래의 퍼포먼스를 발휘하기 좋습니다.
◼︎ 잔유제거 비용
일반적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할때 석션을 이용해 잔유제거를 해주는경우 대부분 별도의 비용을 청구하지 않거나 1만원 ~ 2만원 정도의 금액이 나올 수 있습니다.하지만 별도의 순환식 장비를 이용하여 제대로 작업을하는 경우에 4만원 ~ 6만원 정도의 잔유제거 비용이 발생될 수 있으며 차량종류에 따라서 좀더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