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예전처럼 눈이 내려도 도로에 쌓여있거나 결빙이 되는 구간에 거의 없습니다.그 이유는 염화칼슘을 새벽 시간에 뿌리는 작업을 과거보다 많이 하게 되었고 차량을 운행하는데 편리함을 주게 되었습니다.그렇지만 염화칼슘 사용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직접적으로 닿는 차량 하부의 부식이 빠르게 일어나는 현상도 발생되게 된 경향도있습니다.염화칼슘에 의한 차량하부 부식 이유와 하부세차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염화칼슘 차량하부 부식 이유
눈을 녹이이는 사용하는 염화칼슘에는 화학식 적으로 염소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이것은 금속과 접촉이 되었을경우 빠르게 부식 및 변형을 일으키고 강성을 약화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겨울철 도로를 살펴보면 구멍이 패여있는 싱크홀 구간이 눈에 자주 띄게되는데 이것또한 염화칼슘의 작용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특히 눈이 내리는 겨울철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차량하부에 직접적인 염화칼슘 접촉이 일어나게되는데 당장에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동력계, 구동계 등의 부품 내구성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3년 이상 염화칼슘 노출을 그대로 방치하게되면 금속 부식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금속판의 두께, 강성이 비교적 약한 머플러 부품부터 녹이 스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과거와 다르게 염화칼슘의 양과 농도가 높아지는게 현실이기 때문에 겨울시즌이 끝나는 기점으로하여 늦지않게 하부세차를 해주는것이 이제는 아주 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하부세차를 2월 ~ 4월 경쯤 매년 해주는것 만으로도 머플러 및 하부 금속 부품의 내구성을 유지할수 있고 주행시 발생될 수 있는 하부 소음도 감소 시킬수 있습니다.
◼︎ 자동차 하부세차 하는방법
◇ 하부세차 가능한 세차장 이용
최근에는 차량하부의 세차도 중요시 하기때문에 세차장에 별도의 하부세차 기능이 있는곳이 있습니다.아래에서 강한 압력으로 물을 쏘아 염소 물질을 확실하게 제거 할수가 있습니다.
◇ 손세차장 이용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손세차장을 방문하여 하부세차를 서비스를 받을수 있습니다.하부세차를 전문적으로 하는곳이 있어 방문전 가능여부를 미리 문의하면 좋습니다.
◇ 일반세차자 워터건 활용
이래저래 하부세차를 할 여건이 안되는 경우 일반세차장에 있는 워터건을 사용하여 염화칼슘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워터컨을 차량의 하단을 향해 뿌려주면 되는데 손이 닿는 부분까지만 세차를 해줘도 어느정도 염소 성분을 씻어낼수가 있습니다.다만 하부에 물을 뿌릴때 배기구,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 에 고압 분사가 되지않도록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하부 언더코팅 가격
염화칼슘에 대한 보호면에서 가장 뛰어나고 효과가 좋은것이 바로 언더코팅 입니다.하부금속 부식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노면을 타고올라오는 소음도 줄여주는 측면이 있어 다방면으로 장점이 많습니다.
다만 언더코팅을 할때는 작업 만족도 평판이 좋은 전문업체를 잘 선정해야 하며, 내부방청제를 도포해 주는곳 인지 확인을 하는것이 좋습니다.업체의 작업 노하우 및 사용 재료에 따라서 퀄리티가 크게 차이나는 것이 언더코팅 이기 때문입니다.언더코팅 작업가격은 차종, 재료, 시공업체 등에 따라 편차가 심하지만 중형승용차 기준으로 대략 50만원 ~ 80만원 까지 다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