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중 정차상태가 되어 일정 조건이 맞춰지면 작동하는 오토스탑 기능은 매연을 저감시키고 차량의 연료를 줄여주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하지만 간혹 오작동이 발생되거나 아예 동작이 안되는 문제로 인해 오히려 불편함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오토스탑(스탑앤고) ISG 시스템의 고장 증상과 원인 그리고 수리비용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오토스탑 ISG 작동 안되는 원인
정차를 하기위해 브레이크를 밟으면 일정시간 후 시동이 꺼지는 오토스탑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 안되는 경우가 있으며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차량 모델 마다 오토스탑 조건이 약간씩 상이할 수 있음)
- 브레이크를 밟는 압력이 너무 약한경우(유압에 문제가 생겨도 오토스탑 기능에 오류가 생길 수 있음)
- 차량의 보닛 또는 도어가 살짝 열려있는 상태일 경우
- 저속 주행후 차량을 정차 시킨 경우
- 운전석의 안전벨트가 채워지지 않았을때
- 히터 및 에어컨의 작동상태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때
- 시동을 켠후 차량 냉각수의 온도가 20도 이하일 경우(디젤 차량)
- 시동을 켠후 차량 냉각수의 온도가 70도 이하일 경우(가솔린 차량)
- 차량 엔진이 충분하게 예열되지 않았을때
- 도로의 경사도가 심할경우
- 스탑앤고 ISG 관련 부품에 불량이 발생된 경우
- 디젤차 DPF 재생 작동 구간일 경우
- 차량 핸들을 180도 이상으로 조작한 후 멈췄을때
- 배터리 충전률이 78% 이하로 떨어져 있는 경우
◼︎ 오토스탑(스탑앤고) 불량 배터리전압 부터 확인하기
일반적으로 높은 확률로 스탑앤고 작동에 불량이 생기는 경우는 배터리 전압의 저하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일주일 이상 운행을하지 않고 장기간 정차상태로 두면 블랙박스 작동에의해 배터리 충전량이 감소되게 되고 오토스탑 기능을 충족시키지 못해 작동이 안될 수 있습니다.시동을 걸고 대략 10정도 지난후 배터리 전압이 어느정도 올라오게되어 조건이 충족되면 ISG 기능이 작동될 것 입니다.
하지만 차량 배터리 수명이 다해 교체주기가 지나면 운행을해도 충전이 제대로 안되기 때문에 스탑앤고 ISG 기능이 활성되지 않을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오토스탑 ISG 수리비용
보통은 배터리쪽의 전압불량이 대부분이고 ISG 부품 자체의 불량은 많지 않은편 입니다.하지만 노후화 등의 문제로 인해 작동에 문제가 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으며 부품+공임비를 합산하여 10만원 내외면 수리가 가능합니다.물론 차종 또는 정비소에 따라서 비용차이가 발생될 수 있지만 편차가 큰편은 아닐것 입니다.
스탑앤고 ISG 시스템을 수리하기 전 차종마다 요구되는 조건을 모두 충족시킨 상태에서 작동이 안되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야 불필요한 수리비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