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계기판 속도계 고장 불량 원인 및 수리비용

차량을 운행 하면서 중요하게 확인을 해야 하는부분이 현제속도 입니다.특히 장거리 고속도로 주행을 하다보면 내가 지금 몇키로를 달리고 있는지 체감상 둔해지는 구간이 찾아오게 되는데 속도계를 확인하여 명확하게 현재속도 상태를 파악할수 있습니다.적정 속도를 유지하여 단속카메라로 부터 불이익을 받는 일도 줄일수 있습니다.중요한 부품인 자동차 속도계 고장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계기판


◼︎ 자동차 속도계 바늘 고장 원인

◇ 계기판 자체 불량

한세트로 되어있는 계기판 자체의 불량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출고시 차량불량 또는 노후화로 인해 계기판 세트 자체의 고장이 발생되곤 하는데 속도계 뿐만 아니라 rpm표시 부분까지 함께 불량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세트로 교체를 진행해야 문제가 해결되는 부분입니다.계기판을 통채로 교체 진행할때는 총주행거리 변동이 생기면 안되기에 도로교통공단 측에 먼저 고장을 신고해야 합니다.


◇ 속도계 배선 끊어짐

배선의 절연 상태가 좋지 못해 도중에 끊어지는 현상으로 속도계 작동이 안되는 사례가 있습니다.계기판과 전선의 접속부위 납땜이 떨어지거나 외부 충격으로 인한 단선도 생각해 불수 있을것 같습니다.배선 교체의 경우 부품 비용보다는 계기판을 뜯어내고 배선을 전체교체 해야 하므로 공임비가 더 나올게 될수 있습니다.

◇ 스피드미터 부품 고장

현재 달리고있는 차량의 속도를 파악하여 계기판으로 전달을 해주는 스피드미터 센서의 고장이 발생되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정확하게 속도를 측정하여 실시간으로 전달이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신호가 끊기는 이유로 인해 속도계가 작동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됩니다.

◇ 휴즈 불량

계기판에 전원이 공급되는 라인에 설치된 휴즈의 불량을 예사해 볼수 있습니다.주로 단선이 되거나 심하면 휴즈가 타버리는 경우가 있고 간단하게 교체를 진행하여 해결을 할수 있습니다.휴즈가 나가게 되면 계기판 전체의 전원이 공급이 안되어 바늘 뿐만 아니라 램프도 점등 안되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 속도계 바늘 고착현상

바늘심에 먼지 또는 이물질등이 침투되어 고착되는 현상으로 인해 작동이 안되는 경우입니다.속도 신호는 정상적으로 전달이 되지만 바늘고착 문제로 인해 전혀 움짐이 안생기는것 입니다.계기판을 분리하여 청소를 진행하면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자동차-rpm-계기판


◼︎ 자동차 속도계 점검 수리비용

◇ 속도계 배선 교체시

속도계와 연결이된 배선의 단선 문제로 인해 교체를 진행할때는 계기판을 완전히 분리하고 해당 전선을 새로 포설해야 합니다.때문에 작업시간이 길어질수 있고 10만원 내외의 공임비 + 배선자재값이 발생 될것을 예상해야 합니다.

◇ 스피드미터 센서 교체시

배선작업 보다는 간단하게 부품교체를 진행할 수 있고 시간은 대략 10분 ~ 20분정도 예상이 됩니다.공임비를 포함하여 수리는 대략 5만원 ~ 8만원 수준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 계기판 세트 교체시

계기판 자체의 불량이 판정나 교체를 하게 되면 다른 수리방법 보다 높은 금액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차량 사이즈 및 브랜드에 따라 가격변동이 발생되고 중형 승용차기준(소나타 등)으로 대략 30만원 ~ 40만원 정도 교체 비용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참고로 교체를 진행하기전 계기판의 고장을 도로교통안전공단 측에 신고를 하고 진행해야 이후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 바늘 고착 청소작업

계기판의 바늘 자체가 오염이 되어 고착이 된경우 분해를 하고 청소를 해야하는 공임이 발생하게 됩니다.작업시간은 정비공의 숙련도에 따라 20분 ~ 40분 정도 소요가 되며 비용은 대략 5만원 내외가 될것 같습니다.


◼︎ 자동차 계기판 수리를 미루면 안되는 이유

부품중에서 어느것하나 중요하지 않은것이 없겠지만 그중에 차량의 현재 속도를 표시해 주는 계기판 속도계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도로 코스별로 대응을 해야하는 속도가 있고 미리 계기판을 확인하여 대처를 하기 때문입니다.또한 최근에는 무인단속카메라가 불시에 생기는 사례가 많고 제한속도 수정도 수시로 되고 있어 속도계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최근에는 바늘형태가 아닌 디지털 계기판이 늘어나고 있는데 속도가 제대로 표시가 안되거나 화면이 꺼진다면 배선, 휴즈, 계기판세트 등의 문제를 예상해 보고 정비소에 들어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