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도로주행 이라는 실전 시험을 치뤄 합격을 해야합니다.필기시험, 기능시험은 도로를 다니는 일반차량에 대한 두려움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지만 도로주행 시험은 마인드 컨트롤과 기본적인 노하우가 없으면 생각보다 합격이 어렵습니다.자동차 도로주행 노하우 꿀팁 그리고 주의사항 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도로주행 시험전 알아둘 사항
- 도로주행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사전에 하루 2시간 3회에 걸친 교육시간이 채워져야 합니다.
- 100점 만점중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하며, 70점 이하가 되거나 실격사유의 운행을 하게 되면 탈락입니다.
- 도로주행 코스는 A/B/C/D 총 4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험당일 내가 주행해야 할 코스를 알게 됩니다.
- 감점사항도 조심해야 하지만 실격사유에 대한 내용은 특히 미리 숙지를 하고 시험을 치르는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도로주행 합격 노하우 꿀팁
◇ 도로주행 시험전 충분한 스트레칭 하기
도로주행을 하게되면 주변상황을 살피고 깜밖이를 놓고 핸들을 돌리는등 복합적인 신체활동을 하게됩니다.긴장으로인해 몸이 전체적으로 경직되어 있으면 충분히 합격할 수준이 됨에도 불구하고 탈락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근육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주는 스트레칭을 적어도 10분 이상 진행하고 도로주행 시험을 치르기 바랍니다.별것 아닌거라 생각할수 있지만 스트레칭 한것과 안한것의 차이는 정말 극명하게 납니다.
◇ 출발전 침착하게 행동하기
차량을 출발하기전 대부분의 수험자들은 조바심 때문에 체크해야 할 사항을 놓치기 일쑤 입니다.출발전 시간은 충분하게 있기에 마음의 여유를 최대한 가지고 안전벨트 착용, 사이드 브레이크 해제, 시동걸은 후 계기판 확인 절차를 침착하게 수행하면 됩니다.급한 마음에 기본적인 행동요령을 누락시키면 이후부터 긴장감이 더욱커져 전체적인 도로주행을 망치게 될수 있습니다.

◇ 주변을 잘 살피며 주행하기
도로를 주행하는 과정에서 정면만 바라보고 시험을 치르는 분들이 있는데 높은 확률로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도로주행은 주변의 차량을 잘 살피며 그때그때 차선을 변경하고 감속, 가속을 하는 대처 능력을 테스트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주행을 하면서 백밀러, 룸밀러를 통해 수시로 주변의 차량 위치, 상태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감각적으로 차선을 변경해야 하는 위치에 다른 차량이 가속을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여유있게 보내주고 들어갈수 있으며, 가속을 하고있지 않은 상황 이라면 내가 먼저 신속하게 차선을 변경할 수 있는것 입니다.
◇ 교차로 및 횡단보도 주의하기
교차로 또는 횡단보도(우회전) 코스를 만나게 되면 미리 감속을하고 무조건 일단 정차를 해야합니다.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횡단보도가 빨간불이 점등되어 있더라도 일단은 차량을 정차해야 하는것으로 변경 되었기 때문입니다.도로신호체계를 위반하면 감점은 물론 나아가 실격처리 대상이 될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 핸들의 감각 키우기
차량 주행 속도가 빠른때는 핸들을 조금만 틀어도 차체 방향전환이 빠르게 일어나고, 반대로 속도가 느릴때는 핸들을 충분하게 돌려도 방향전환이 천천히 일어나게 됩니다.이러한 감각은 영상을 보거나 말로들어 체득하는것이 아닌 직접 주행을 하면서 익혀야 합니다.특히 유턴을 할때는 차량이 멈춰있는 상태에서 부드럽게 가속을 하며 핸들을 꺽는것 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넉넉하게 회전각을 두는것 입니다.
◇ 주변 돌발상황 대처하기
도로를 주행하면 주변의 차량이 갑자기 끼어들거나, 급정차 하는 상황들이 충분히 발생될 수 있습니다.이러한 돌발상황을 대처하는 능력도 테스트 하는것이 도로주행 시험이기 때문에 미리 상황이 발생될수 있음을 생각해야 합니다.돌발상황 발생시에는 무리하게 급정차를 하는것 보다는 신속하게 제동을 건다는 느낌으로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밟아 빠르게 감속해야 합니다.
◇ 시험종료 후 절차 누락하지 않기
도로주행 시험을 마치고 나서는 기어를 주차P 위치에 두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운후 시동을 끄고 내리는 기본적인 절차를 잘 생각하여 마무리 지어야 합니다.차량에서 내리기 전까지의 모든 행동을 채점하고 점수에 반영하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방심하지말고 절차에 따라 시험에 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