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치 않게 차량 외부 도장에 페인트가 벗겨지고 이곳에 녹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주로 외부 충격에 의한 찍힘, 파손 등이 주요 원인이 되고 실생활 용품으로 녹제거를 어느 정도 할수 있습니다.
◼︎ 자동차 도장면 녹 발생 원인
◇ 외부 충격에 의한 찍힘
차량 페인트 도장은 외부 습기, 이물질 등에 의한 녹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외부 충격에 의해 도장면이 벗겨지면 빠르게 녹이 발생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외부 파손이 생긴 이후 해당 부위를 교체하지 않거나 도색의 퀄리티가 떨어지면 쉽게 녹이 발생됩니다.
◇ 하부에서 올라오는 녹
염화칼슘이 도로에 많이 깔려있는 상황에서 주행을 오랫동안 하게되면 차량 하부에 녹이 올라오게 되고 하단의 도어트림 부분을 부식 시키게 될수 있습니다.이런경우 녹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셀프 제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 차량 노후화
대게 차량 수명이 10년 정도를 넘기게되면 페인트 도장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녹이 발생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범위가 넓게 발생되는 특징이 있어 새롭게 도색을 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녹 셀프 제거방법
녹 제거 작업을 하기 앞서 알아야 할 사항은 이후에 벗겨진 도장면을 보완할 수 있는 전용의 페인트(붓 타입)을 이용하여 마감을 해주는게 필요 하다는 것 입니다.아무리 녹 제거를 확실하게 했다고 하더라도 그대로 방치를 하면 또다시 녹이 쉽게 발생되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 치약
치약에는 거칠은 표면을 갈아주는 연마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녹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뛰어납니다.
- 치약 약간을 마른 천에 짜고 녹이 발생된 도장 면을 문질러 줍니다.
- 15분 ~ 20분 정도 반복적으로 문질러 주고 어느정도 녹이 제거 되었다면 젖은 천으로 한번 닦아 냅니다.
- 1시간 정도 건조를 시켜주고 이후 전용을 자동차 보수 페인트를 이용하여 복원을 시켜줍니다.
◇ 식초
부식되어 있는 금속표면을 정리하는데 식초의 산이 도움이 됩니다.향이 들어가있는 식초 보다는 원액으로 구성된 식초를 활용하는게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 원액의 식초를 마른 천 또는 헝겊에 충분히 묻혀 녹이 발생된 부분을 문질러 줍니다.너무 강하게 문지르면 도장면이 더욱 넓게 벗겨질 우려가 있음으로 주의해서 작업을 합니다.
- 여러번 반복을 하여 녹이 제거가 되면 젖은 천, 헝겊으로 표면을 닦아내 정리를 해줍니다.
- 건조가 확실히 되었다면 보수용 페인트 붓을 이용해 마감 처리를 합니다.
◇ 전용 녹 제거제 (범위가 넓은 경우)
녹이 발생된 범위가 넓은 경우 전용의 녹 제거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우선 고운사포를 사용하여 녹 발생부위 부분을 문질러 대강 정리를 합니다.
- 녹 제거제를 사용하여 안쪽의 녹까지 확실하게 제거를 합니다.
- 도장면이 깊게 패여있다면 퍼티를 사용해 표면을 평탄하게 만들어 줍니다.
- 하루정도 건조를 시켜주고 같은 색상의 페인트를 활용해 부분 도색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