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애, 습기 등으로부터 차량 후면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열선은 주행을 할때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됩니다.기온이 크게 떨어져 성애 얼음이 뒷유리에 얼거나 온도차이로 인해 뒷유리에 습기가 발생 되었을때 열선 고장이 발생되면 후방 차량의 상태 확인을 하지못해 안전운행에 큰 지장을 받게될수밖에 없습니다.
◼︎ 자동차 뒷유리 열선 작동원리
자동차 뒷유리를 잘 살펴보면 갈색의 선이 그어져 있는것을 볼수 있는데 전도성을 띄는 페인트가 입혀진 것으로 배터리 전력을 사용하여 빠르게 열발생을 일으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열선은 하나의 선으로 이어져있어 어느한곳이 끊어지거나 지워져 버리면 후단에 열이 발생되지않아 습기, 성애등을 제거할수 없게 되는것 입니다.
페인트 자체가 저항을 일으키는 물질로 되어있어 전류 흐름을 통해 온도가 올라가게되고 특수 코팅이 되어있어 사람이 만져도 감전이 되지않는 특징이 있습니다.차량의 노후화 또는 외부 거칠은 물건에 의한 페인트 벗겨짐 문제등으로 열선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열선 고장 원인 이유
차량 내부에있는 뒷유리 열선 버튼을 눌러 불이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다양한 원인이 있고 그중 대표적으로 다음과같습니다.
◇ 노후화 페인트 벗겨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도 페인트는 마모가 일어나고 특히 거친 주행환경에서 빠르게 손상이 일어나게 됩니다.최초에는 페인트의 색이 옅어지기 시작하면서 이후에는 라인 도중에 끊어져 버리는 문제가 발생됩니다.전도 페인트가 벗겨지거나 패이게되면 이후단 에서부터 열발생이 전혀안되기에 제대로된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 선팅지 작업시 훼손
기존에 있는 선팅지가 낡아 교체를 진행할때 잘못된 작업으로 인해 열선 페인트가 훼손되는 경우입니다.특히 연차가 오래된 차량일수록 선팅지를 벗겨낼때 열선 페인스 손상이 일어날수 있어 작업시 잘 확인하여 문제 발생시 작업자에게 말을 해줘야 합니다.외부 자외선에 의해 열선 페인트와 유리면의 접착력이 약화되는 원인으로 생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 휴즈 끈어짐
뒷유리 열선에 전원을 공급하는 휴즈 끊어짐 문제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운전석 왼쪽 하단에보면 휴즈박스가 있는데 케이스에 있는 도면을 살펴보면 열선과 관련된 휴즈가 있고 교체진행을 통해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수 있습니다.
◇ 세차, 외부 이물질
뒷유리에 직접적으로 거칠은 물건이 닿아 열선 페인트가 벗겨지는 사례가 종종 있고, 손세차를 하는 과정에서 무리한 힘을주어 페인트 면이 끊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의외로 열선 페인트는 쉽게 훼손, 벗겨짐이 발생 되기에 무리하게 힘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자동차 뒷유리 열선 수리방법
뒷유리의 열선이 끊어졌다고하여 유리를 교체하는것은 빈대를 잡자고 초가산간을 태우는 꼴이 됩니다.뒷유리 교체를 진행하면 선팅까지 40만원 이상의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며 시중에서 구할수있는 열선 페인트를 구입해 보수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열선이 끊어져있는 부분에 페인트를 칠해 연결해주면 되는데 보다더 깔끔하게 작업해 주기위해서는 마스킹 작업을 하면좋습니다.끈어진 부위가 경미하다면 어렵지않게 누구나 열선 페인트를 사용해 보수가 가능합니다.하지만 자동차 뒷유리 열선부위의 끊어짐 현상이 광범위하게 다발성으로 일어났다면 정비소 또는 선팅 업체를 통해 보수를 어렵지않게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