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실린더실에 연료가 공급되고 폭발과정을 일으키게되면 높은 열이 발생되고, 반대로 겨울철에는 동파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과열 과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 냉각수(부동액)이 순환하게 되는데 그 라인을 구성해 주는것이 라디에이터 입니다.출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라디에이터 고장증상과 불량 시 교체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라디에이터 고장 원인
차량의 성능을 떨어트리지 않고 유지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라디에이터에 문제가 발생되면 다음과같은 고장 원인이 있습니다.
◇ 외부 충격 파손
높은 확률로 강한 외부 충격으로 인해 라디에이터 전면부 또는 순환라인에 파손, 크랙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차량 사고후(전면) 라디에이터를 교체하지 않거나 꼼꼼하게 누수여부를 체크하지 않은경우 한두달 주행하다 뒤늦게 고장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 노후화 문제
차량의 연식이 10년을 넘어서게 되면 전면에 위치하고있는 라디에이터가 부식을 일으키기 시작합니다.특히 습도가 높은 지역, 바닷가 주변에서 더욱 빠르게 노후화 현상이 발생되며 수리보다는 교체를 진행해야 문제가 개선됩니다.
◇ 라인 막힘
외관을 보았을때 라디에이터는 문제가 없지만 온도게이지가 심하게 높게 올라가거나 반대로 내려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때는 냉각수(부동액)의 침전물로 인해 순환라인이 막힌것을 예상해 볼수 있으며 크리닝 작업을 통해 라인을 다시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냉각수(부동액)과 물을 섞어 투입하면 석회질 생성으로인해 쉽게 라디에이터 순환라인이 막히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라디에이터 고장증상
◇ 엔진 간섭음 발생
높아지는 열을 관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평소에 들리지 않던 간섭음(딱~딱)이 들리게 됩니다.오일의 점도가 떨어지는 이유도 있어 체감적으로 엔진의 소음이 상당히 커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 온도게이지 상승
엔진룸 열관리가 전혀안되기에 계기판상의 온도게이지가 상당히 높게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무시하고 주행시 차량화재, 엔진관련부품 파손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운행을 멈추고 견인서비스를 받아 정비를 받습니다.
◇ 누수 현상
라디에이터 전면 또는 순환라인에 크랙, 구멍 등에의해서 누수가 발생되면 주행 시 하얀색 연기가 심하게 날수 있고 평소 차량 운행을 하지 않을때는 라디에이터 주변에 오염이 눈에띄게 나타나게 됩니다.
◇ FAN 소음
공회전 또는 주행 시 운전석까지 FAN 소음이 전달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엔진 열관리가 안되는 이유로인해 FAN의 가동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이전에 들리지 않던 모터팬 소음이 들린다면 빠르게 정비를 받는게 좋습니다.
◼︎ 라디에이터 교체비용
출력계통의 열을 식혀주고 동파를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교체비용이 높은편에 속합니다.정비소 또는 차량모델에 따라 차이가 발생되지만 대략 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신품 교체를 진행할 때 40만원 ~ 60만원 정도의 비용이 예상됩니다.
SUV 차량의 경우 라디에이터 사이즈가 좀더 큰 특징이 있어 10% ~ 20% 정도 가격이 올라갈 수 있으며 경차 모델 이라면 좀더 저렴한 30만원 ~ 40만원 정도의 견적이 나올 수있습니다.
순환라인이 막혀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라면 크리닝작업을 통해 개선을 시킬 수 있으며 보통 10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간혹 라디에이터 교체비용이 부담스러워 재생용품을 활용해 작업하는 분들이 있는데 반드시 검증된 브랜드 부품을 사용해야 하며 직접 외관상태를 확인하여 크랙, 파손이 발생되어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야 합니다.
신품에 비해 재생용품이 내구도가 약하고 보증기간도 짧은편이기 때문에 교체 후 에도 실주행을 하면서 온도게이지, 엔진소음 등을 변화를 꼼꼼하게 점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