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을 1차적으로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차량의 방향을 잡아주는 로어암이 고장이 나면 다양한 증상으로 찾아오게 됩니다.로어암이 고장상태로 방치를 하고 장기간 운행을 하다보면 연계되어있는 자동차 하부 부품 내구도를 떨어트리는 측면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로어암 고장증상 과 수리비용 등에대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로어암 역할
차량 하부 프레임(서스펜션)을 구성하는 부품중 하나로써 운행시 노면 으로부터 올라오는 진동을 막아주는 완충역할을 하게합니다.또한 주행시 차량의 방향성에 맞게 자세를 잡아주어 안정성을 유지하게끔 만들어주는 기능도 수행하는것이 바로 로어암 입니다.볼조인트, 고무부싱, 로어암 3가지 아세이로 구성이 되어있고 부품중 하나가 문제가 생기면 보통 세트로 교체를 진행하게 됩니다.
로어암 자체의 강성으로 좋으나 연결되는 볼조인트 그리고 고무부싱의 마모및 내구성 하락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특히 고무부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탄성이 떨어지고 경화현상이 일어나 진동을 흡수하는 기능이 떨어지고 파손 및 찢어짐이 발생되면 차량 승차감 이 크게 나빠지게 됩니다.
◼︎ 자동차 로어암 고장증상
주행 성능과 밀접하게 관련이있는 부품이기 때문에 운전자가 어렵지않게 고장증상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로어암 불량으로인해 즉각적으로 운행이 불가능하거나 그렇지는 않지만 주행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고 하부에서 올라오는 잡소리가 늘어나기 때문에 신속한 수리가 이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부 잡소리
연결되는 볼조인트, 고무부싱이 뻑뻑해지고 찢어짐 현상으로 완충작용의 기능을 거의 상실하게 되면 하부에서 ‘찌그덕’, ‘삐그덕’ 하는 잡소리가 지속적으로 올라오게 됩니다.특히 방지턱 같은 요철을 지날때 이러한 소음이 더욱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주행 안정성 하락
주행을 직선으로 할때 스티어링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동반되며, 방향을 안정적으로 잡아주지 못하고 핸들이 약간 헐거운 감이 들 수 있습니다.자세를 잡아주는 역할도 로어암이 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는 것 입니다.
◎ 타이어 편마모 가중
차량의 무게 밸런스가 불균형을 이루게 되면서 타이어 편마모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이때는 이미 로어암 수리 시기를 놓치고 방치 되었다고 봐도 되기 때문에 하루빨리 정비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 브레이크 성능 저하
차량하부 프레임을 견고하게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제동을 걸었을때 신뢰성있기 멈추지 못하고 차량이 약간씩 밀리는것을 느끼게 됩니다.안전과 밀접하게 관련된 부품이기 때문에 수리를 미루지 말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 자동차 로어암 교체주기
로어암의 교체주기는 별도로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하부 부품인 만큼 기본적으로 내구도가 높기 때문에 차량을 오랫동안 운행하다가 소음, 진동, 핸들의 쏠림 문제가 체감되면 점검을 받고 교체진행을 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로어암에 문제가 발생되기 시작하는 시기는 대략 10년정도 차량을 운행하고 주행거리가 10만km를 넘어 섰을때 입니다.
주행상 이상증상이 체감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오랜기간 방치를 하게되면 서스펜션 관련 부품의 고장을 함께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로어암의 파손 부위가 더욱 커지지 않게끔 신속한 정비가 정답이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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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로어암 수리비용
국산차 기준으로 프런트 로어암 아세이가 두세트 들어가게 됩니다.또한 로어암+볼조이트+고무부싱 이렇게 세트가 되기 때문에 어느것 하나가 문제가 생겨도 함께 교체를 진행하는것이 일반적 입니다.소나타급의 중형승용차 기준으로 로어암 1세트 부품비용은 대략 8만원 ~ 10만원 이며, 공임비는 8만원 정도 나올 수 있습니다.
프런트 로어암 2개를 모두 교체한다고 한다면 대략 30만원 초반 범위 에서 40만원 정도를 예상하면 될것 같습니다.차량 하부 부품인 만큼 비용적으로 높게 나오고 난이도가 높은 공임을 요구하게 되는것을 감안해야 합니다.로어암은 한번 교체를 하고나면 이후 차량을 거의 폐차 할때까지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되면 고민없이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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