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로우암 역할 교환주기 고장증상 및 교체비용 정리

차량을 주행할때 노면으로 부터 올라오는 진동, 충격에 대해 1차적으로 완충 역할을 하면서 바퀴 휠과 연결되어 조향기능을 함께 하는것이 로우암 입니다.보통 노후화가 일어나면 볼조인트 혹은 고무부싱의 경화, 찢어짐 현상으로 노면을 심하게 타거나 핸들을 조작감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동차 하부 로어암
자동차-로어암


◼︎ 로우암 역할

하부를 구성하는 부품중 하나로써 원하는 진로로 지행을 할수 있게끔 조향을 해주고 어느정도의 충격완화 기능을 갖고있어 도로의 요철등에 대해 완충 작용을 하게됩니다.로우암 자체는 강성이 뛰어난 금속재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파손이 일어나는 사례는 적지만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있는 볼조인트, 고무부싱 등에서 노후화로 인한 파손, 경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바퀴와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될 시 핸들이 무거워 지거나 반대로 가벼워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최초의 핸들각에서 벗어나는 경향이 있어 원하는 만큼 핸들을 돌려도 회전각이 나오지 않기도 합니다.


◼︎ 자동차 로우암 교환주기

다른 부품과 다르게 주행환경에 따라 로우암의 수명이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노면이 울퉁불퉁 하거나 정비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도로를 오랫동안 운행을 했다면 8만km 이하에서도 로우암 컨디션이 크게 떨어져 하부떨림, 진동, 핸들조향 기능 떨어짐 문제가 발생됩니다.

반대로 정비가 잘된 도심위주의 도로를 주행했다면 12만km 이상 주행을 해도 로우암 고장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합니다.체감적으로 하부에서 ‘찌그덕’ 소리가 올라오기 때문에 운전에 방해가 되는 경향이 있으며 되도록 빠르게 수리를 받아야 주변 부품 파손을 막을수 있습니다.

고장이 발생된 차량 로어암
로어암-고장


◼︎ 로우암 고장증상

◇ 하부 소음

가장 빠르게 로어암의 파손을 체감하게 되는것이 하부 소음 입니다.약간씩 소리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로우암 연결부위(고무부싱 등)의 약화 현상으로 ‘찌그덕’, ‘삐걱’, ‘뚝’ 하는 소리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특히 방지턱을 넘어갈때 하부 소음이 극명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 조향기능 하락

핸들을 틀때 예전과 다르게 뻑뻑해 지거나 가벼워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힘을 강하게 주어 핸들을 틀어도 원하는 만큼의 회전각이 나오지 않기도 하며 그와 반대로 핸들느낌이 너무 가벼워져 안정감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 제동 기능 영향

로우암의 컨디션이 떨어지게 되면 차량을 제동하는 상황에서 한쪽으로 무게중심이 쏠리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특히 급제동을 하는 상황에서 차체가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는것이 아닌 흔들림, 무게중심의 이동 문제로 밸런스가 크게 떨어지는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 타이어 편마모 현상

어느 한쪽의 로우암 높이가 달라지거나 틀어지는 현상으로인해 타이어 편마모가 일어나기도 합니다.편마모 증상으로 인해 타이어 교체주기가 짧아지기 때문에 되도록 빠르게 로우암 교체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로우암 교체비용

로우암 자체의 불량보다는 주변 부품의 파손이 주요원인 이기는 하지만 보통 세트로 교체를 진행하게 됩니다.또한 한쪽의 로우암에 문제가 발생되면 다른쪽에도 같은 현상이 발생되거나 지금은 이상이 없어도 곧 같은 고장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사전교체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차량을 올려 하부부품 해체를 해야하는 공임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수리비용을 예상해야 합니다.국산 중형차(쏘나타 등)을 기준으로 로우암 교체비용을 예상해보면 개당 부품비 8만원 + 공임 7만원 수준이고 양쪽을 교체한다고 하면 대략 30만원 정도의 비용을 나올수 있습니다.

주행안전과 관련된 하부 부품이기 때문에 일반 정비소 보다는 차량브랜드에 맞는 공식정비업체를 찾아 로어암 교체를 진행하는것이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