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와 다르게 차량 배기구에서 저음소음이 체감적으로 크게 느껴지고 진동이 운전석으로 함께 올라오게 된다면 머플러 마후라 불량을 예상해 볼 수가 있습니다. 수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주행이 어려울 만큼의 큰 소음이 발생되어 안전운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마후라 머플러 불량원인
<잦은 눈길 주행>
눈에 의한 겨울철 도로의 결빙을 막기 위해 염화칼슘을 뿌리게 됩니다. 차량 마후라 머플러는 금속재질로 되어있고 특히 용접 이음매는 상대적으로 약할수밖에 없어 염화칼슘에의한 부식이 빠르게 일어나게 됩니다.겨울철에는 적어도 1개월에 한번씩은 하부 세차를 해줘야 하는 이유입니다.부식으로인해 약화된 금속부위에 구멍이 생겨 불량이 발생될수가 있습니다.
<해안가 주변 주행>
해안도로 주변을 자주 운행하는 차량의 경우도 마후라 머플러의 부식이 빠르게 일어나 불량증상이 나타날수가 있습니다.부식에 의한 마후라 손상은 대게 손상범위가 넓어지는 특징이 있어 소음이 인식되면 빠르게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머플러 노후화>
시간이 지날수록 머플러를 구성하는 금속의 내구성이 떨어져 구멍이 생기는 생기는 경우입니다. 보통 15년 정도 운행기한이 되면 다른 하부 부품에 비해 마후라 내구성이 크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하부 점검을 받을때 머플러 내구성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적인 충격>
고속으로 주행을 하다가 과속방지턱 돌출부에 의해 마후라 외관에 충격이 가해지는경우, 도로의 요철에 의해 직접적으로 충격이 전해지는 경우등에 의해 손상이 갈수가 있습니다.보통은 용접 이음매의 벌어짐, 찢겨짐 으로 인해 마후라 소음이 발생되게 됩니다.
◼︎ 자동차 마후라 고장증상
- 평소에 들리지 않던 중저음의 배기음이 운전석까지 전달되게 됩니다. 정차 시에도 발생이 되며 가속을 할 때 소음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 머플러에 난 구멍을 통해 매연이 배기되면서 일반적인 경우보다 매연의 양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머플러 이음매 용접 부위가 약화되면서 하부에서 들리는 소음이 심해질 수가 있습니다. 노면 상태에 따라 작은 진동에도 마찰 소음이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 고속으로 주행을 할 때 귀에 거슬릴 정도의 불쾌한 배기음이 지속적으로 들려 안전운행에 방해가 됩니다.
◼︎ 자동차 마후라 머플러 교체비용
<마후라 머플러 전체교체 시>
신품을 사용하느냐 재생품을 사용하느냐 또는 차종 연식에 따라 가격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중형 승용차 기준으로 일반적인 교체비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재생품을 사용하여 전체교체를 진행하게 된다면 대략적으로 30만 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될 수가 있고, 신품으로 머플러 교체를 진행하면 대략 40 ~ 50만 원의 가격을 예상해야 합니다.
<마후라 머플러 일부교체 시>
머플러를 구성하는 일부 부품만 교체를 진행할 때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게 발생이 되며 대략적으로 10만 원 ~ 20만 원 내외의 가격이 지출될 수가 있습니다.머플러 구성품을 단품으로 교체할 시 다음과 같은 비용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 촉매교환 시 5만 원
- 소음기(앞) 5만 원
- 소음기(후면) 4만 원
- 소음기(중간) 4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