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가동에 의해 발생되는 동력을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핵심 부품인 발전기 제너레이터는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다른 소모품에 비해 수명이 긴편에 속하지만 한번 고장이 발생되는 차량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차량 전자기기가 제대로 동작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자동차 발전기 제너레이터 역할
차량 시동을 걸고 네비게이션, 라디오, 에어컨, 히터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기가 공급되어야 합니다.엔진룸에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고 지속적인 충전이 되어야 정상적인 전기부품의 이용이 가능하게 되는데 제너레이터가 바로 그 일을 수행하게 됩니다.발전기와 같은 원리로 모터가 돌아가게 되면서 발생되는 에너지를 배터리충전에 활용하는 것 입니다.
만약 발전기 제너레이터 작동에 불량이 생기게되면 차량배터리 충전이 안되고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전자기기의 사용이 어려워지게 되어 주행이 거의 불가능하게 됩니다.
❖ 자동차 제너레이터 고장증상
⦿ 차량 배터리 방전
배터리를 충전해주는 제너레이터 발전기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량운영에 필요한 충분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없게 됩니다.그로인해 배터리방전이 빠르게 일어나고 이후 완전방전 증상이 나타납니다.일시적으로 배터리충전을 시켜도 이내 배터리 방전현상이 반복됩니다.
⦿ 엔진 부조화
엔진가동과 관련되어 있는 전자부품의 효율이 떨어지는 이유로 인해 차량 정차시 rpm의 불안정, 엔진 부조화 현상이 심해지게 됩니다.차량을 가속할때도 부드럽게 나가지 못하고 울컥대는 현상가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계기판 경고등
배터리 충전불량 경고등이 들어왔다 사라지거나 상지적으로 점등 되어있는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충분한 배터리전원 공급이 안되기 때문에 이러한 고장현상이 발생되는 것 입니다.
⦿ 전기장치 효율 저하
전기 사용량이 많은 에어컨, 히터를 사용할때 차량 상태가 매우 불안정적이고 원하는 만큼의 풍량이 나오지 않습니다.제너레이터의 기능이 거의 상실되면 오디오 출력이 나오지 않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태까지 갈수 있습니다.
❖ 자동차 제너레이터 교체주기
차량을 폐차할때 까지 제너레이터를 교체하지 않고 타는 경우가 있을정도로 수명이 긴 부품으로 봐도 좋을것 같습니다.하지만 주행환경, 운전습관 등에 따라 교체주기 가 빠르게 올수 있음을 알아야합니다.자동차 발전기 제너레이터는 5년 10만km에 한번씩 점검을 받는것이 권장되고 통상적으로 15만km 부근에서 노후화로 인해 고장이 발생될 확률이 있습니다.
❖ 제너레이터 수리비용
최근 부품관련 자재값과 인건비의 상승으로인해 제너레이터 수리 교체를 하는 비용도 함께 오르게 되었습니다.중형 승용차 기준으로 제너레이너 부품값은 대략 20만원 ~ 30만원 정도 되며 공임비는 7만원 ~ 8만원 정도 예상을 해볼 수 있습니다.부품비와 공임비를 포함해 30만원 ~ 40만원 정도 제너레이터 교체비용이 발생될 수 있고 30% 정도 저렴하게 수리할 수 있는 재생품 선택도 있습니다.
준중형 및 소형차의 경우 좀더 비용이 낮아질 수 있는데 부품비+공임비를 합쳐 30만원 내외 내지 안쪽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또한 대형 SUV, 대형 승용차 는 40만원 이상의 비용 발생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EGR 밸브 고장증상 교체주기 및 수리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