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검은색 매연에는 발암물질이 다량으로 포함이 되어있어 제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배기가스로 인해 초미세민지 발생될 여지가 있어 사전에 이상 유무를 파악하여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배기가스 색 냄새를 통해 고장 유무를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배기가스 색깔 냄새 점검 중요성
차량의 이상유무를 가장빠르고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는 1차적인 방법이 바로 배기가스 색, 냄새 유무를 확인것 입니다.직관적으로 배기가스의 색이 하얀색, 검은색, 푸른색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 연료계통 또는 배기계통에 문제가 생긴거라 봐도 무방합니다.
대기오염을 발생시키고 그로인해 과태료부과가 되는 문제도 물론 있지만 이후 수리가 늦어지게 되면 이후 비용발생이 높아질수 있어 배기가스 점검이 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반투명 흰색 배기가스가 발생되는 것은 정상으로 판단이 되지만 그외 색 변화가 생기게 되면 이상을 감지해야 합니다.
◼︎ 배기가스 색깔 냄새 이상 고장 종류
◇ 연한 회색
간혹 주행중 배기가스의 색이 연한회색의 빛을 보인다면 엔진오일 또는 미션오일이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처음 시동을 걸때는 정상이지만 엔진 예열이 된이후에 연한 회색의 배기가스가 배출된다면 오일의 유입 문제를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기름이 나는듯한 냄새가 발생되기 때문에 빠르게 이상을 감지하게 됩니다.오일이 누출되는 부분을 체크하고 보완을 해야 해당 배기가스 현상이 해결가능합니다.
◇ 진한 검은색
배기가스의 색깔이 유독심한 검은색 이라면 다양한 원인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그중 대표적으로 점화플러그 고장을 예상해 볼수 있는데 연료에 불꽃을 만들어내는 성능이 떨어져 불완전연소 횟수가 많아지게 되고 그로인해 검은색 그을음 같은 배기가스 배출이 이루어 지는것 입니다.4개의 점화플러그중 일부가 기능을 상실해도 해당 검은색 배기가스 문제가 발생됩니다.
연료를 분사해주는 인젝터 노즐 부분에 오염이생겨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해도 검은색 배기가스 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경유차의 경우는 매연저감장치(DPF)부품에 불량이 발생되어 검은색 매연이 다량으로 발생 되기도 합니다.
◇ 연한 검은색
자세히 보아 연한 검은색 배기가스 배출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흡기계통의 오염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로틀바디 등의 위치에 카본찌꺼기가 누적이 되고 흡기 기능이 떨어짐은 물론 연료가 연소되는 성능도 하락하여 완전연소가 되지 못하게 됩니다.연한 검은색을 띈다면 흡기게통에 문제가 생긴것을 인식하고 빠르게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 달콤한 냄새(배기가스 색깔 정상)
검은색 배기가스가 배출 되면서 미세하게 달콤한 냄새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때는 높은 확률로 냉각수가 누출되어 엔진룸에 유입이 되는 경우입니다.실내로 냄새가 유입될 확률도 높으며 에틸렌글리콜 이라는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달콤한 냄새 감지 시 빠르게 냉각수 누출여부를 점검 하는것이 권장됩니다.
◇ 진한 하얀색
유독 심하게 백색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엔진오일이 실린더로 유입되는 문제도 있지만 높은 확률로 헤드 가스켓, 엔진 펌프 등의 부품에 불량이 생긴 경우입니다.특히 기온이 떨어지는 날씨에 진한 하얀색 배기가스 배출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코를 찌르는듯한 불쾌한 냄새가 함께 동반됩니다.연료의 공급이 불안정적으로 되어 안정적인 연소환경이 만들어지지 못하여 이러한 하얀색 배기가스 문제가 발생된다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