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룸 내부에 위치하고있는 배터리는 자동차의 전자기기를 운용하고 시동을 걸때 사용이 됩니다.하지만 가끔 단자를 보면 하얗게 백화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볼수 있는데 그원인이 무언지 살펴보고 배터리 정상전압을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배터리 백화현상 원인
◇ 공기중 수분 접촉
특히 습도가 높아지는 장마철에 이런 배터리 백화현상이 도드라지게 나타날수 있는데 단자의 납 성분이 수분과 접촉을 하여 화학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배터리를 교체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단자 백화현상으로 인해 출력 전압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방전 전류 증가
자동차에 사용하는 전자기기중 블랙박스와 같이 상시전원을 사용하는 제품의 전류사용량이 많아지는 경우 백화현상이 가속화 됩니다.전자기기의 이상으로 보통 이런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에 단자 백화현상이 나타나면 관련 전자기기 점검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 배터리 노후화
자동차 배터리 교체주기는 대략 5년, 주행거리 4만km ~ 5만km 정도가 되고 수명을 다하게 되면 충방전 효율이 떨어져 단자 백화현상이 가속화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백화현상이 발생되면 배터리 단자 전압을 측정해보고 기준치 이하면 교체를 진행해 주는것이 권장됩니다.
◼︎ 백화현상 제거방법
만약 교체시기가 얼마 안되었고 단자전압도 정상으로 나온다면 백화 된 부분을 청소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 절연장갑을 착용하고 배터리 플러스(+), 마이너스(-) 단자를 풀어줍니다.(시동을 끄고 작업)
- 고운 사포를 사용하여 단자에 생긴 오염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 말끔하게 백화물질을 제거하고 WD 40 스프레이를 뿌려 마무리를 해줍니다.
- 단자를 연결하고 차량 시동을 5분정도 걸어 줍니다.
◼︎ 자동차 배터리 전압체크 방법
◇ 테스터기 측정 순서
- 측정하려는 테스트기 기능 위치를 ‘DC’로 변경합니다.
- 차량 시동을 걸고 측정하는 방법이 있고 시동을 끄고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배터리 +, – 단자에 테스터기 바늘을 대고 전압을 측정 합니다.(바늘 위치가 바뀌어도 상관없음)
- 테스터기 화면에 나오는 전압 상태를 기록합니다.(시동 켜고, 시동 끄고 나누어 기록)
◇ 시동 켠상태 전압
13.6V ~ 14.2V 범위에 들어오면 정상 범위로 보고 만약 13V 이하로 떨어지면 불량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자동차 발전기가 돌아가는 상태이기 때문에 시동을 끈상태보다 높게 나오는것 입니다.
◇ 시동 끈상태 전압
12.4V ~ 12.7V 범위에 들어면 정상으로 보고 12.4V 이하의 전압이 나오면 배터리 기능이 떨어져 있는상태, 12V 이하로 떨어지면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로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