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단자 백화현상 원인 및 제거방법

엔진룸 내부에 위치하고있는 배터리는 자동차의 전자기기를 운용하고 시동을 걸때 사용이 됩니다.하지만 가끔 단자를 보면 하얗게 백화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볼수 있는데 그원인이 무언지 살펴보고 배터리 정상전압을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배터리


◼︎ 자동차 배터리 백화현상 원인

◇ 공기중 수분 접촉

특히 습도가 높아지는 장마철에 이런 배터리 백화현상이 도드라지게 나타날수 있는데 단자의 납 성분이 수분과 접촉을 하여 화학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배터리를 교체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단자 백화현상으로 인해 출력 전압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방전 전류 증가

자동차에 사용하는 전자기기중 블랙박스와 같이 상시전원을 사용하는 제품의 전류사용량이 많아지는 경우 백화현상이 가속화 됩니다.전자기기의 이상으로 보통 이런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에 단자 백화현상이 나타나면 관련 전자기기 점검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 배터리 노후화

자동차 배터리 교체주기는 대략 5년, 주행거리 4만km ~ 5만km 정도가 되고 수명을 다하게 되면 충방전 효율이 떨어져 단자 백화현상이 가속화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백화현상이 발생되면 배터리 단자 전압을 측정해보고 기준치 이하면 교체를 진행해 주는것이 권장됩니다.


◼︎ 백화현상 제거방법

만약 교체시기가 얼마 안되었고 단자전압도 정상으로 나온다면 백화 된 부분을 청소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절연장갑을 착용하고 배터리 플러스(+), 마이너스(-) 단자를 풀어줍니다.(시동을 끄고 작업)
  2. 고운 사포를 사용하여 단자에 생긴 오염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3. 말끔하게 백화물질을 제거하고 WD 40 스프레이를 뿌려 마무리를 해줍니다.
  4. 단자를 연결하고 차량 시동을 5분정도 걸어 줍니다.
자동차-배터리-단자


◼︎ 자동차 배터리 전압체크 방법

◇ 테스터기 측정 순서

  1. 측정하려는 테스트기 기능 위치를 ‘DC’로 변경합니다.
  2. 차량 시동을 걸고 측정하는 방법이 있고 시동을 끄고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배터리 +, – 단자에 테스터기 바늘을 대고 전압을 측정 합니다.(바늘 위치가 바뀌어도 상관없음)
  4. 테스터기 화면에 나오는 전압 상태를 기록합니다.(시동 켜고, 시동 끄고 나누어 기록)

◇ 시동 켠상태 전압

13.6V ~ 14.2V 범위에 들어오면 정상 범위로 보고 만약 13V 이하로 떨어지면 불량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자동차 발전기가 돌아가는 상태이기 때문에 시동을 끈상태보다 높게 나오는것 입니다.

◇ 시동 끈상태 전압

12.4V ~ 12.7V 범위에 들어면 정상으로 보고 12.4V 이하의 전압이 나오면 배터리 기능이 떨어져 있는상태, 12V 이하로 떨어지면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로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