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차량 부품값 및 공임비가 크게 상승하게 되면서 정비의 부담감이 커지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배터리도 예외일 수 없기 때문에 셀프로 교체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절차만 충실하게 잘 이행을 한다면 크게 어렵지않게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 입니다.셀프 배터리교체 준비물 부터 절차 순서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배터리 구매
우선 가장중요한 배터리를 구입해야 하는데 주변이 있는 배터리 판매점에서 직접 구매를 해도되고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차종마다 요구되는 배터리용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잘 확인을 해야하며 일반적으로 80Ah 용량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재생 배터리는 수명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되도록 새 배터리를 구입하도록 합니다.
브랜드마다 약간씩 효율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배터리 기술력이 평준화 되면서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기 때문에 저렴하게 할인판매를 하는 제품 위주로 구입을하면 좋습니다.또한 배터리 박스 내부에 들어있는 보증서도 확인을 합니다
◼︎ 셀프 배터리 교체 방법
◇ 준비물
- 절연장갑
- 스패너(10mm)
- 배터리 단자를 풀때 사용
- 라쳇 및 소켓(12mm ~ 13mm)
- 배터리 고정 브라켓을 풀때 사용
- 연결대(20cm 이상)
- 라쳇과 연결하여 바닥의 고정 볼트를 풀때 사용
◇ 배터리 교체 순서
- 안전을위해 자동차 시동을 끕니다.
- 배터리 상단에 있는 플러스(+), 마이너스(-) 단자를 10mm 스패너를 사용하여 풀어줍니다.(반시계 방향)단자를 풀어줄때는 필히 절연장갑을 착용하고 선끼리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라쳇을 사용하여 배터리 브라켓 상단 또는 하단을 풀어줍니다.하단을 풀때는 연결대를 연결하여 볼트를 풀어줍니다.
- 새 배터리를 올리고 역순으로 조립을 합니다.
- 배터리가 브라켓에 의해 잘 고정이 되어있는지 손으로 흔들어 확인합니다.
- 교체 후 시동을 켜고 차량이 전자기기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 자동차 폐 배터리 버리는 방법
배터리 내부에는 전해액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그냥 버리면 환경오염을 유발하게 됩니다.자동차 폐 배터리는 주변의 정비소 또는 배터리 전문점에 반납이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 소정의 금액을 받기도 합니다.버리는 비용을 절감하려면 고물상에 배터리를 전달하면 되는데 돈을 받지않거나 몇천원을 받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