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의 시야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헤드라이트는 시간이 지날수록 변색이 일어나 투과성이 떨어지고 외과적인 심미성을 떨어트리게 됩니다.헤드라이트 하나만 깨끗하더라도 차량 전체의 분위기가 바뀔만큼 외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데 변색된 부분을 셀프로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시공을 맡기게 될시 비용도 정리했습니다.
◼︎ 헤드라이트 변색 셀프복원 방법
◇ 훈증 복원
셀프로 변색된 헤드라이트 복원을 하는 방법중 가장 만족도가 높고 시간이 지나도 잘 유기가 되는것이 훈증 복원 방식 입니다.마감처리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급하게 시공을하기 보다는 최대한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훈증을 하기전 변색 및 스크래치가 얼어나 헤드라이트 표면 부위에 샌딩작업을 해줘야 합니다.800방 정도의 사포를 사용하여 플라스틱 겉면을 벗겨내고 이후 1500방, 2000방 순서로 고운사포를 활용해 샌딩작업을 해줘야합니다.
- 물걸레를 사용하며 샌딩표면의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해 줍니다.
- 약품이 혼합되어있는 훈증기를 사용하여 수증기를 헤드라이트 표면에 접촉을시켜 줍니다.훈중기는 인터넷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너무 저렴한제품 보다는 평이좋고 어느정도 가격대가 있는것이 좋습니다.
◇ 복원 스프레이
인터넷을 통해 복원 스프레이 구입이 가능하고 비용은 약간 있는편 이지만 작업이후 투명도가 상당히 좋습니다.하지만 이후 쉽게 마모되고 변색이 되는 경향이 있어 장기적으로 적용하기 보다는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 변색이 일어난 헤드라이트 부분에 800방 사포를 사용하며 밑작업을하고 이후 1500방, 2000방 순서로 미세하게 플라스틱 표면을 연마해 줍니다.생각보다 시간소요가 많이 되기때문에 여유있게 작업계획을 잡고 진행을 합니다.헤드라이트 표면이 균일하지 못하면 작업후에도 깨끗한 결과물이 나오기 어려울수 있습니다.
- 작업표면을 깨끗하게 청소해주고 전용 복원 스프레이로 도포를 해줍니다.장기간 투명성을 유지하기는 다소 어렵지만 단기간 동안은 작업 만족도가 높은편 입니다.
- 30분 ~ 1시간 정도 경화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물기가 닿지않게 주의합니다.
◼︎ 헤드라이트 복원 비용
스프레이 도포방식을 셀프로 잘못시공하게 되면 이후 변색이 더욱 빠르게 일어나고 업체를 통한 복원 비용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이러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처음부터 업체를 통한 헤드라이트 복원 방법도 나쁘지않다고 생각됩니다.
최근에는 훈증약품의 퀄리티가 상당히 좋아졌기 때문에 복원이후 변색이 잘일어나지 않아 가격대비 효과가 우수하다고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업체를 통해 훈증복원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4시간 내외로 반나절은 생각해야하고 비용은 상황에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 15만원 내외의 금액입니다.
복원작업을 끝내고 최소 3일 ~ 4일 정도는 습기, 물기가 닿지 않게끔 주의를해야하며 이후 부터는 편안하게 차량운행을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