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속도에 따른 기어비가 필요하고 적재적소에 자동으로 변경이 되는 오토매틱기어 시스템이 적용됩니다.속도 타이밍에 제대로된 변속이 일어나야 연비, 출력에도 문제가 없고 승차감도 떨어지지 않지만 간혹 여러 원인으로 인해 변속기 충격이 체감될때가 있습니다.기어 변속 충격의 증상과 어떤 원인으로 발생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변속기 기어 충격 증상
보통은 차량 노후화가 가장큰 원인으로 작용을하고 그위 미션오일, 전자센서의 불량 등이 문제를 야기 시키게 됩니다.관련 변속기 충격 증상으로는 다음과같은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기어변속 뻑뻑함
기어를 변속할때 부드럽지 않고 상당한 뻑뻑함이 느껴지는것이 일반적인 기어충격 전조증상이 될수 있습니다.보통은 미션오일의 부족 또는 오일의 오염으로인해 이러한 문제가 생기고 주행시 변속되는 타이밍이 늦고 덜컹 하는 충격이 체감됩니다.
◇ 초반 기어변속 어려움
차량에 시동을걸고 최초 출발을 할때 바로 변속이 일어나지 않고 1단에서 rpm만 솟구치는 증상이 발생됩니다.변속 타이밍이 크게 늦어지고 주행시 마찬가지로 변속 충격이 전달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 불안정한 고속주행
적달한 타이밍에 기어비를 맞추지 못하는 현상때문에 가속에 제대로 안되고 변속충격이 강하게 전달되어 불안감을 주게됩니다.가속력이 떨어짐과 동시에 연비가 크게 하락하는 현상이 동반됩니다.
◇ 후진 기어 위치시 충격발생
주차를 하기위해 R 기어(후진)에 놓는 시점에 심하게 덜컹 하는 충격이 발생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 계기판 경고등
기어 변속 충격이 오랫동안 이어지다가 계기판상에 고장등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미션 부품에의해 경고등이 점등되면 이후 운전이 위험할수 있어 빠르게 점검을 받고 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 미션 변속기 충격 원인
◇ 오일라인 막힘현상
미션기어의 부드러운 변속이 되게끔 만들어주는 오일라인에 막힘 현상이 발생된 경우 변속충격이 강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미션오일 교환주기를 너무 길게가져가 오염도가 높아질때 이물질, 불순물에 의하여 오일라인이 막힐수 있습니다.
◇ 인히비터스위치 센서 문제
현재 미션기어의 위치가 어느곳에 있는지 파악을하는 센서에 문제가 생겼을경우 기어 변속 충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기어 위치가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아 적절한 타이밍에 변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속도에 맞는 기어비가 되지않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 미션오일 유압 부족
유기적인 기어 변속을 위해 적절한 오일의 공급이 되어야 하며, 솔레노이드 밸브에 의해 적절한 유압이 형성되게 됩니다.해당 솔레노이드 부품에 불량이 생기면 유압이 떨어져 충분한 오일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변속시 충격이 크게 발생될수 있습니다.
◇ 미션오일 오염
보통 5만km 내외로 미션오일 체크를 해야하며 오염도가 높거나 양이 부족할경우 변속기의 제대로된 성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오염도가 높은 도로환경에서 자주 차량 운행을 한다면 일반적인 미션오일 교체주기보다 빠르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