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와는 다른 특이한 소음이 주행중 또는 정차시 지속적으로 전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소음, 소리의 종류는 너무나도 다양하지만 어느정도 해당되는 자동차 부품의 고장을 예상해 볼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해당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 자동차 주행 및 정차시 소음 소리 진단
◇ 도로 요철을 만났을때 ‘덜그럭’ 거리는 소리
방지턱 또는 도로의 굴곡, 요철을 만났을때 ‘덜그럭’ 또는 ‘찌그덕’ 하는 소음이 전달이 된다면 활대링크의 파손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소모품의 한부분으로 보통 10만Km를 넘어서게 되면 문제가 발생되기 시작합니다.양쪽 앞바퀴부분의 2개를 모두 교체해야 확실하게 소음이 해결됩니다.
◇ 공회전시 ‘쉭쉭쉭’ 소리
엔진룸에서 마치 바람소리 또는 새소리와 비슷한 ‘쉭쉭쉭’소리가 감지된다면 엔진 겉밸트의 노후화가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고무재질로 된 밸트가 느슨해져 필요한 장력유지가 안되어 이러한 소음이 발생되는것 인데 보통 8만km를 넘어서는 시점에서 해당 문제가 발생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시동을 걸은후 심한 진동과 함께 ‘드드륵’ 하는 소음
최초 시동을 걸고 냉간시 발생되는 소음이 진동과 함께 ‘드드륵’한다면 연료를 실린더에 분사해주는 인젝션의 상태 불량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인젝션 구멍에 카본슬러지 등의 이물질이 생겨 제대로된 연료 분사가 되지않아 이러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저속 주행시 간헐적으로 좌우로 떨리는 현상
rpm이 상대적으로 낮은 저속주행시 차량이 좌우로 미세하게 떨리며 진동음이 발생되고 가속을 하며 rpm을 올리면 해당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럴때는 높은 확률로 타이밍 디바이스 고장을 예상해 볼수 있고 교체진행으로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주행 또는 정차중 ‘둥둥’ 하는 소음
뭔가 두드리는듯한 ‘둥둥’ 소음이 주행, 정차시 발생이 된다면 오일의 압력이 일정하지 않아 발생될수 있습니다.오일압력을 제어하는 부품을 교체하여 해당 소음을 없앨수 있습니다.
◇ 차량 하부에서 ‘덜그럭 달달달’ 소리
주행시 발생되는 소음이 ‘덜그럴 달달달’ 하는 잡소리가 전달이 된다면 차량 하부의 배기구 고정이 안되 이격이 생겨 떨리는 현상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볼트 조임 또는 지지대 고정으로 간단하게 해결을 할수가 있으나 예외적으로 블레이크패드 또는 캘리퍼 쪽의 불량으로 해당 소음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엔진룸에서 ‘끼익 끼익’ 소리
엔진과 연결이 되어있는 베어링의 윤활부족으로인해 ‘끼익 끼익’ 소리가 기분나쁘게 생길수 있습니다.차량을 정차시키고 공회전을 한 상태에서 보닛을 열어 발생되는 베어링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 주행시 ‘드르르륵’ 소음
60km 내외 2000rpm 부근에서 ‘드르르륵’ 하며 뭔가 긁히는 소음이 발생된다면 높은 확률로 플로펠러 샤프트 부품의 불량을 생각해볼수 있습니다.60km 이상을 속도를 내면 소음이 사라지기도 하는 특징이 있어 어렵지않게 알아차릴수 있습니다.
◇ 고속주행시 휘파람 소리의 풍절음
미세하게 앞유리 실링 부분이 부식되어 구멍이 생긴경우 고속으로 주행시(100km 이상) 휘파람 소리와 비슷한 풍절음이 발생됩니다.자동차 유리업체에 방문을 하여 실링 보강적업을 하면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 100Km 넘는 고속 주행시 ‘덜덜덜덜’ 하는 소음
고출력을 내는 상황에서 엔진룸 부근 ‘덜덜덜덜’ 하는 떨림 소리가 들린다면 엔진을 고정하는 볼트의 헐거움 문제가 발생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정비소에 방문하여 볼트 느슨함을 점검하고 조여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주행중 ‘펑’ 하는 소음
드문경우 이기는 하지만 가속을할때 엔진룸에서 ‘펑’ 하는 소리가 들리게 된다면 연료분사를 하는 부품의 결함 또는 부량을 예상할수 있습니다.과도하게 연료 분사가 되는 경우에 이러한 ‘펑’ 소음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차량 하부 전체적으로 ‘딸그락’ 소음
저속, 고속 상관없이 노면에서 올라오는’ 딸그락’ 소음이 있습니다.도로의 요철로 부터 충격을 흡수해주는 쇼바 마운트의 조임 볼트가 느슨해 진경우 또는 불량이 발생된 경우에 이러한 하부 ‘딸그락’ 소리가 발생됩니다.
◇ 바퀴에서 ‘끼이이익’ 하는 소리가 간헐적으로 들리는 경우
비가 내인후 또는 그렇지 않을때도 바퀴에서 ‘끼이이이익’ 하고 긁히는 소음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를 놓쳐서 발생됩니다.브레이크패드와 림에 마찰이 생겨 발생되는 소음으로 패드를 교체해 줌으로써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 핸들을 돌릴때 ‘뚝’ 하고 끊기는 소음
핸들을 크게 돌릴때 ‘뚝’ 하는 소음이 들리게 된다면 샤프트기어의 불량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윤활이 잘 되도록 구리스 주입을 통해 해당 소음 문제를 해결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