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관련 부품의 불량, 연료계통 문제 등으로 인해 주행중 자동차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일반 도로에서는 비상등을 켜고 대기 후 견인차를 부르면 되지만 고속도로 주행 상황에서는 상당히 위험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자동차 시동 꺼지는 원인 과 대처방법을 숙지 하시길 바랍니다.
❖ 자동차 시동 꺼지는 원인
운전중 시동이 꺼지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대표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 냉각수 부족현상
엔진의 과열을 막아주는 냉각수(부동액)의 양이 극히 적어질 경우 효과적인 열관리 되지 않아 화재 방치 차원에서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시동이 꺼진 직후 계기판 온도게이지가 H에 가까워져 있다면 냉각수 부족으로 인한 엔진과열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 냉각수 누수여부를 점검한 후 보충 또는 교체를 진행해 줘야 합니다.
◦ 연료펌프 고장
연료를 엔진까지 전달을 해주는 연료펌프의 고장으로 인해 시동이 갑자기 꺼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연료공급 자체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신속하게 견인조치 후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 겉밸트 끊어짐 문제
엔진의 동력으로 회전을 하는 겉밸트는 고무 재질로 되어있고 교체주기가 지나게 되면 내구성이 급격하게 떨어져 주행중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핸들 조향이 어려워지고 전력공급도 차단되는 문제로 인해 시동이 꺼지는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 연료필터 불량
연료필터의 오염도가 높아지게 되면 불순물을 필터링 해주는 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져 연료 공급이 차단되는 문제를 불러오게 됩니다.시동이 꺼지기 전 차량이 울컥 거린다거나 rpm이 불안정하게 흔들린다면 지체없이 주변의 정비소에 들러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 제너레이터 고장
엔진의 동력을 사용하여 전기 발전을 일으켜 배터리를 충전해 주는 역할을 하는 제너레이터 고장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주행중 필요한 전력공급이 어려워지다 보니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되는것 입니다.배터리의 성능이 좋아도 발전기(제너레이터)가 작동불능 상태가 되면 무용지물이 되는것 입니다.
❖ 고속도로 시동꺼짐 대처방법
상대적으로 저속으로 달리는 일반도로 에서는 차량 트렁크를 열고 비상등을 점등하여 이후 충분한 대처가 가능하지만 고속도로 에서는 2차 추돌사고의 위험성이 매우크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대처를 해야합니다.최근 고속도로 캠페인을 하고있는 ‘비트박스’ 요령에 따라 행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 비 트 박 스 행동요령
(비): 고속도로 주행중 시동이 꺼져 멈추게되면 비상등을 우선 켭니다.
(트): 차량의 트렁크를 열어놔 고장을 알립니다.
(박): 도로 밖으로 대피를 합니다.
(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신고를합니다. => 한국도로공사 1588-2504 / 112 /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