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작동시 발생되는 열을 식히기 위해서는 냉각수의 순환이 상당히 중요합니다.엔진 온도에 따라 밸브를 통해 냉각수 유동을 시켜 주는것이 써모스탯 이라는 부품이고 불량이 발생되면 오버히트로 인한 시동꺼짐, 히터 불량, 엔진 과열로인한 연기발생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써모스탯 역할
실린더 내부는 폭발, 배기 행정 과정을 통해 상당히 높은 열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게 되는데 효과적으로 온도를 다운시켜 줄수 있는 여러가지 장치가 있습니다.그중 냉각수를 적재적소에 투입을 시켜 엔진 과열이 발생되지 않게끔 하는 역할을 써모스탯이 하게 되는데 엔진열 발생이 상대적으로 안되는 정차시 에는 밸브를 Close 상태로 닫아 놓았다가 저속, 고속 주행시에는 밸브를 OPEN 시켜 냉각수의 유량을 조절합니다.
주행에 맞는 최적의 엔진온도를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차량 스펙에 맞는 출력, 연비 성능이 나오게끔 해주며 만약 고장이 발생되면 주행 성능이 크게 떨어지는 것은 물론 차량의 히터, 에어컨 작동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또한 엔진오일의 기능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주지 못하기 때문에 소음, 진동의 정도또한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써모스탯 고장증상
◇ 엔진과열 경고 점등
냉각수 유동 컨트롤을 제대로 해주지 못하는 이유로 인해 효과적으로 엔진열을 잡아주지 못하는 현상상이 발생되고 계기판에 과열 경고등이 점등됩니다.냉각수를 교체한지 얼마 안됐음에도 불구하고 과열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써모스탯의 고장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 히터 불량
엔진을 통해 충분한 열 전달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히터를 가동시켜도 찬바람이 나오는 문제가 발생됩니다.특히 기온이 크게 떨어지는 날에 히터 성능이 더욱 크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연비저하 현상
본래 엔진스펙이 맞는 출력이 나오지 않고 과열로인한 연료소모 효율이 떨어지는 이유로 인해 연비가 크게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계기판에 엔진 과열 경고등이 간헐적으로 점등 되면서 연비가 떨어지는것이 체감 된다면 써모스탯의 불량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 시동꺼짐 및 연기발생
써모스탯의 밸브가 거의 작동되지 않고 Close 상태로 계속된다면 주행중 시동이 꺼지거난 엔진룸에서 냉각수가 타는 흰연기 발생될 수 있습니다.과열로 인한 화재로 이어질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연기 발생시 즉시 운행을 멈추고 견인처리 후 수리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써모스탯 교체비용
일반적인 경우에 10만km 이상을 주행해도 문제가 없지만 외부적인 충격 또는 출고 불량시 그보다 짧은 주행거리에서도 불량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엔진 출력, 효율 등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5만km 주기로 점검을 받는것이 좋으며 계기판상 엔진 과열등이 점등되면 써모스탯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써모스탯 부품의 교체 비용은 국산 중형 승용차(쏘나타, K5 등)을 기준으로 부품비+공임비를 포함하여 10만원 내외를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경차, 준중형 차량의 경우 7만원 내외 금액으로 부품을 교체할 수 있으며 대형 SUV 모델은 10만원이 좀더 넘는 교체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참고로 써모스탯 하우징 및 냉각수를 함께 교체 시 비용이 좀더 높아질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