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되어 있는 제차 앞유리가 어느날 금이 심하게 가게 되었습니다.주차 자리 위에 감나무가 있었는데 그것이 떨어져 자동차 앞유리가 깨진것 이었는데 교체비용이 보험 자기부담금 보다 낮아서 개인적으로 처리했습니다.자동차 앞유리 교체비용과 복원이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앞유리 깨진 이유
저녁에 주차를하고 다음날 아침에 시동을 걸려 확인해보니 앞유리에 심하게 금이 간것을 알아차리게 되었습니다.과실이 떨어진 흔적이 있었고 위를 보니 감나무가 있었습니다.현재 운행하고있는 차량은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앞유리 내구성이 떨어져있는 와중 감이 떨어져 금이 간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 그외 자동차 앞유리 깨지는 원인
앞유리를 교체하면서 전문가 분에게 이야기를 들었는데 자동차가 노후화 되면 열팽창에 의해서 앞유리 틀어짐 현상이 미세하게 일어난다고 합니다.때문에 주행중 발생되는 충격에도 쉽게 금이가고 일부 깨지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외 주행중 다른 트럭차량에 의해 돌튐현상, 이물질 충격 등으로 인해 앞유리 일부가 파손이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범위가 넓어진다고 합니다.처음 돌튐문제로 앞유리가 파손 되었다면 복원제를 사용하여 더이상 깨진 부위가 넓어지지 않도록 할수 있다고 합니다.
◼︎ 자동차 앞유리 복원제 효과 있을까?
처음 앞유리가 깨져 갈라짐 문제로 인터넷에서 유리복원제를 구입해 사용해 봤습니다.광고를 하는 영상에서는 신기할만큼 감쪽같이 깨진 부위가 없어지는것을 보았지만 현실에서는 오히려 유리 주변만 지저분해지고 보완이 전혀되질 않았습니다.
앞유리가 일부 찍히거나 깨진경우 액체 복원제를 사용하여 어느정도 보강을하고 육안으로 볼때 깔끔하게 만들수는 있지만 심한 갈라짐, 넓은부위 깨짐 현상으로 복원제로 전혀 효과가 없음을 알게되었습니다.
자동차 앞유리가 심하게 갈라지거나 깨졌다면 앞유리 교체 만이 유일한 방법인것 같습니다.갈라진 상태로 고속주행을 하다보면 그대로 깨져버려 사고의 위험이 있다고하니 문제가 있는 분들은 빠르게 교체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앞유리 교체비용
제가 운행하는 차량인 2012년식 YF 소나타였고 일반 블루핸즈 정비소에서는 앞유리 교체가 안된다고 했습니다.집주변 자동차유리 전문점에 방문해 견적을 냈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교체하면 25만원 이라했고 3M 선팅을 적용하면 7만원이 추가되어 32만원 이라고 했습니다.
자차보험으로 처리하려 했지만 자기부담금 50만원 보다 적은비용 이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비용처리를 하기로 했습니다.만약 외제차량 또는 대형차량 이면서 썬팅필름을 좀더 좋은것으로 사용한다면 교체비용은 대략 40만원 ~ 50만원까지 예상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 앞유리 교체후 주의사항
교체를 진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4시간 정도인데 일주일 정도는 앞유리 실란트 부분이 완전하게 건조가 안되기 때문에 방지턱 등을 넘을때 조심해야 합니다.또한 비가 내리는날이 계속 이어진다면 아무래도 실란트가 잘 마르지않기 때문에 고속주행은 하지않는것이 좋으며 앞유리에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앞유리 교체시공 직후에는 유리 외부 한쪽 구석에 테이프같은 것이 붙어있는데 첫날에는 떼지말고 2일 정도 지나 떼어주면 된다고 합니다.테이프가 앞유리와 썬팅지를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