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냄새 원인 및 셀프 제거방법 4가지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자동차 에어컨 가동을 시킬일이 많은데 쾌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먼지 등으로 인해 에어컨 필터가 오염되거나 송풍구 내부에 곰팡이가 생기면 그럴수가 있고 히터가동, 에바크리닝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냄새를 제거 할수 있습니다.

자동차 송풍구


◼︎ 자동차 에어컨 냄새 원인


◇ 에어컨 필터 오염

필터는 6개월에 한번씩 교체를 해주는것이 좋은데 차량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이물질, 먼지 등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염이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교체 주기를 너무 오래 가져가게 되면 에어컨 필터 자체에 곰팡이가 피거나 오염물 누적으로 심한 냄새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 송풍구 곰팡이

습도가 높은 여름철 에어컨을 장시간 가동시키게 되면 결로현상으로 송풍구에 물기가 쉽게 맺히게 됩니다.건조를 해주지않고 그대로 방치를 하게되면 송풍구 내부 통로에서 곰팡이가 발생되고 불쾌한 냄새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에바청소, 히터가동 등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에바포레이터 오염

에어컨 가동시 발생되는 물기가 고이는 부분이 에바포레이터 인데 제대로 건조가 안되면 송풍통로에 곰팡이가 펴서 쾌쾌한 냄새를 유발합니다.일반 크리너로는 청소가 어렵고 전문 청소업체에 맡기는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YF소나타 에어컨 송풍구


◼︎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 30분 정도 히터 가동

가장 간편하게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이지만 근본적인 곰팡이 제거는 어렵습니다.하지만 당장에 냄새때문에 괴롭다면 히터를 다음과 같이 가동시켜 보시길 바랍니다.

  1. 차량의 창문 4곳을 살짝씩만 열어 놓습니다.(약 5cm 씩)
  2. 시동을 걸고 히터의 온도를 최대, 송풍 세기도 가장 세게 해놓고 가동을 시켜 줍니다.
  3. 대략 30분 내외의 시간동안 히터를 가동시켜 놓습니다.
  4. 히터를 끄고 차량의 문을 활짝열고 환기를 시켜 줍니다.


◇ 에어컨 필터 교체

불쾌한 냄새가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에어컨 필터 오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필터가격은 1만원 내외이기 때문에 되도록 교체주기를 짧게 가져가는것이 냄새 발생을 방지하면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됩니다.교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조석 다시방(글로브박스)를 분리하면 안쪽에 에어컨 필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차량마다 분리방법이 약간씩 다르지만 누구나 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2.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필터 빼면서 화살표 방향을 잘 기억하고 그 방향이 맞춰 새 필터를 장착합니다.화살표 방향이 맞지않게 되면 필터 기능을 하지못하게 됩니다.


◇ 에바포레이터 청소

에어컨을 가동시키면 물기가 생성되는 부위가 있는데 바로 에바포레이터 입니다.제대로 건조가 안되고 방치가되면 쉽게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심한 냄새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개인적으로 작업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고 보통 작업을 맡기게 되는데 10분 ~ 2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5만원 내외가 비용이 발생됩니다.

◇ 송풍구 청소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송풍구 내부에 쉽게 물기가 맺히고 곰팡이 번식이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시중에 판매되는 송풍구 클리너 스프레이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곰팡이 제거가 가능하고 효과적으로 냄새제거가 됩니다.

  1. 곰팡이제거용 스프레이를 잘 흔들어 차량의 송풍구에 적당량 분사를 합니다.
  2. 10분 ~ 20분 정도 방치를 해주고 흘러나오는 부분은 잘 닦아냅니다.
  3. 차량의 히터를 10분정도 가동시켜 송풍구 내부의 물기, 습기를 완전하게 건조시켜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