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자동차 에어컨 가동을 시킬일이 많은데 쾌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먼지 등으로 인해 에어컨 필터가 오염되거나 송풍구 내부에 곰팡이가 생기면 그럴수가 있고 히터가동, 에바크리닝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냄새를 제거 할수 있습니다.
◼︎ 자동차 에어컨 냄새 원인
◇ 에어컨 필터 오염
필터는 6개월에 한번씩 교체를 해주는것이 좋은데 차량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이물질, 먼지 등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염이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교체 주기를 너무 오래 가져가게 되면 에어컨 필터 자체에 곰팡이가 피거나 오염물 누적으로 심한 냄새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 송풍구 곰팡이
습도가 높은 여름철 에어컨을 장시간 가동시키게 되면 결로현상으로 송풍구에 물기가 쉽게 맺히게 됩니다.건조를 해주지않고 그대로 방치를 하게되면 송풍구 내부 통로에서 곰팡이가 발생되고 불쾌한 냄새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에바청소, 히터가동 등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에바포레이터 오염
에어컨 가동시 발생되는 물기가 고이는 부분이 에바포레이터 인데 제대로 건조가 안되면 송풍통로에 곰팡이가 펴서 쾌쾌한 냄새를 유발합니다.일반 크리너로는 청소가 어렵고 전문 청소업체에 맡기는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 30분 정도 히터 가동
가장 간편하게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이지만 근본적인 곰팡이 제거는 어렵습니다.하지만 당장에 냄새때문에 괴롭다면 히터를 다음과 같이 가동시켜 보시길 바랍니다.
- 차량의 창문 4곳을 살짝씩만 열어 놓습니다.(약 5cm 씩)
- 시동을 걸고 히터의 온도를 최대, 송풍 세기도 가장 세게 해놓고 가동을 시켜 줍니다.
- 대략 30분 내외의 시간동안 히터를 가동시켜 놓습니다.
- 히터를 끄고 차량의 문을 활짝열고 환기를 시켜 줍니다.
◇ 에어컨 필터 교체
불쾌한 냄새가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에어컨 필터 오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필터가격은 1만원 내외이기 때문에 되도록 교체주기를 짧게 가져가는것이 냄새 발생을 방지하면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됩니다.교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조석 다시방(글로브박스)를 분리하면 안쪽에 에어컨 필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차량마다 분리방법이 약간씩 다르지만 누구나 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필터 빼면서 화살표 방향을 잘 기억하고 그 방향이 맞춰 새 필터를 장착합니다.화살표 방향이 맞지않게 되면 필터 기능을 하지못하게 됩니다.
◇ 에바포레이터 청소
에어컨을 가동시키면 물기가 생성되는 부위가 있는데 바로 에바포레이터 입니다.제대로 건조가 안되고 방치가되면 쉽게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심한 냄새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개인적으로 작업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고 보통 작업을 맡기게 되는데 10분 ~ 2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5만원 내외가 비용이 발생됩니다.
◇ 송풍구 청소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송풍구 내부에 쉽게 물기가 맺히고 곰팡이 번식이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시중에 판매되는 송풍구 클리너 스프레이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곰팡이 제거가 가능하고 효과적으로 냄새제거가 됩니다.
- 곰팡이제거용 스프레이를 잘 흔들어 차량의 송풍구에 적당량 분사를 합니다.
- 10분 ~ 20분 정도 방치를 해주고 흘러나오는 부분은 잘 닦아냅니다.
- 차량의 히터를 10분정도 가동시켜 송풍구 내부의 물기, 습기를 완전하게 건조시켜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