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높아지는 계절에 필수적으로 작동을시키는 에어컨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냉매가스 부족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것들을 알보겠습니다.그리고 에어컨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수리비용은 어떻게 되는지도 함께 정리를 했습니다.

◼︎ 자동차 에어컨 미지근한 바람 원인
◇ 에어컨 필터 오염
차량 내부로 찬바람을 효과적으로 내보내기 위해서는 에어컨 필터를 통해 원활하게 공기가 공급되어야 합니다.하지만 필터의 오염도가 높아지게 되면 실내로 공기 유통이 어려우질수 있고 자연스럽게 에어컨의 성능이 하락하게 됩니다.보통 보조석 글로브박스 내부에 필터가 있고 누구나 어렵지않게 셀프교체가 가능합니다.
◇ 에어컨 냉매가스 부족
냉매가 지나는 라인에 누출문제가 없다면 별도의 충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하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냉매 가스가 새어나갔다면 보충을 해주고 이후에 누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간혹 냉매가스만 보충하고 끝내는 경우가 있는데 당장은 시원한 바람이 나올수 있어도 이후 또다시 같은 증상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 차동차 컴프레셔 고장
에어컨 냉매가스의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일정압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컴프레셔가 합니다.누후와 또는 결함등의 원인으로 인해 컴프레셔 고장이 발생될수 있고 적정압을 유지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냉매순환 작용이 일어나지 못해 미지근한 바람이 나올수 있습니다.또한 컴프레셔에 고장이 발생되면 엔진룸(보닛) 쪽에서 불쾌한 소음이 들릴수 있습니다.
◇ 공조기 모터 불량
차가운 바람을 불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공조기 내부 모터의 불량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모터 내부 코일의 단선, 배선의 끊어짐, 모터 불량 등으로 바람이 전혀 불지않거나 아주 미약하게 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찬바람을 불어내는 총량이 부족하다보니 차량 실내온도를 쉽게 떨어트리지 못하게 됩니다.

◼︎ 차동차 에어컨 미지근한 바람 수리비용
◇ 냉매가스 충전시
정비소에서 에어컨 가스를 주입할수 있는 차종에따라 약간씩 비용차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가격은 대략 5만원 ~ 8만원 범위에 충전이 가능하며 이후 에어컨 냉매라인 점검을 하는것이 좋습니다.냉매가스 부족이 생겼다는것은 어디선가 누출이 되고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부분을 보완해야 같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 컴프레셔 교체시
일정압을 유지해 냉매를 순환시켜주는 역할을하는 컴프레셔 고장시 찬바람이 전혀 나오지 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차량의 종류 또는 정비소마다 어느정도의 교체비용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소형차의 경우 13만원 ~ 15만원, 중형차 이상에서는 20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 에어컨 필터교체 가격
필터를 별도로 구입하여 누구나 쉽게 교체를 진행할 수가 있고 필터가격은 8천원 ~ 1만원 정도합니다.보조석 글로브박스를 분리하면 내부에 에어컨 필터가 있고 에어 방향에 맞게 장착을하면 됩니다.개인적으로 수리가 어려워 정비소에 맡기게되면 1만5천원 ~ 2만원 정도에 교체가 가능합니다.
◇ 공조기 모터 불량
찬바람을 불어주는 모터에 불량이 생긴경우 교체를 진행해야 하는데 공조기를 분리해야하는 공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각보다 비용이 높게 나올수 있습니다.부품값+공임비를 포함하여 대략적으로 15만원 ~ 20만원 정도를 예상해야 하고 배선등에 문제가 있을때 조금더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