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에어컨 송풍구에서 찬바람이 나오게끔 냉매 가스를 순환시켜주고 압축해 주는 기능을 갖고있는 것이 컴프레셔 입니다.노후화 또는 불량등의 증상에 의해 고장이 발생될 수 있으며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자동차 에어컨 컴프레셔 고장증상 과 교체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에어컨 컴프레셔 역할
기본적인 구조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어컨과 크게 다르지않습니다.컴프레셔 부품은 저온 저압으로 되어있는 냉매가스를 반대로 고온 고압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수행하여 그로인해 냉매가스의 순환이 원활히 일어나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컴프레셔 기능이 고장나게 되면 냉매압축이 되지않아 순환이 일어나지 않으며 냉기를 만들어내는 열교환기의 역할도 하지 못하게됩니다.그로인해 에어컨 송풍구에서는 미지근한 바람만 나오게되고 컴프레셔를 교체하는 방법으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 자동차 에어컨 컴프레셔 고장 현상
◇ 딸깍 소리
고장이 발생되기 전 차량 보닛 부분에서 특정 소음이 발생될 수 있으며 보통 ‘딱’, ‘딸깍’ 하는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해당 소리가 자주 들기기 시작하면 에어컨 가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 미리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 미지근한 바람
대표적인 컴프레셔 고장증상으로 송풍구에서 미지근한 바람이 계속나오게 되고 온도를 아무리 낮춰도 같은 현상이 반복되게 됩니다.냉매 순환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발생됩니다.
◼︎ 컴프레셔 고장원인
◇ 노후화 문제
일반적으로 차량의 연식이 10년을 넘어서게 되면 차츰 컴프레셔의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예전보다 찬바람이 덜 나오는 현상이 발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이후 컴프레셔 노후화 문제로 인해 작동이 전혀안되는 단계까지 갈수 있으며 교체로 고장증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냉매 배관 불순물
컴프레셔와 연결이 되어있는 배관 내부에 불순물이 투입되어 막히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압 증가로 인해 고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오일 부족
정상적으로 냉매 순환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컴프레셔 오일이 적당하게 있어야 하는데 누유 및 증발 현상에 의해 오일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밸트 회전 불량
일정 밸트 회전수를 유지해줘야 정상적인 컴프레셔 작동이 가능하고 에어컨 찬바람이 나오게 됩니다.하지만 밸트 마모, 회전축 고장 등의 문제로 인해 적정 회전수치가 나오지 않아 컴프레셔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에어컨 컴프레셔 교체비용
송풍구에서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거나 이전보다 냉기가 약해졌다면 여름이 오기전 미리 컴프레셔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또한 엔진룸 쪽에서 전에 들리지 않던 ‘딸깍’ 소리가 들리는 것도 고장증상 중 하나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국산 중형 대형 승용차(K5, 쏘나타, 그랜저 등), 중형 대형 SUV(산타페, 스포티지 등)을 기준으로 컴프레셔 교체 비용은 공임비까지 포함을하여 대략 50만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될 수 있으면 냉매 충전을 하게되면 약간더 비용이 상승될 수 있습니다.
그외 소형차, 경차 등의 차량은 좀더 낮은 비용으로 컴프레셔 교체가 가능하고 대략 30만원 ~ 40만원 정도 예상을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한여름에 수리를 받게되면 대기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상이 감지되면 사전에 점검을 받는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