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은 차량의 동력을 만들어내는 엔진내부 실린더, 크랭크축 주변 부품에 윤활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적절한 점도와 양을 유지하면서 정상적인 출력을 낼수 있게끔 해주는데 간혹 누유가 발생되어 여러가지 문제를 만들기도 합니다.엔진오일 누유 원인 과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엔진오일 누유 자가점검
◇ 주차 후 바닥 확인
차량을 주차하고 난 이후 하루가 지나 엔진룸 부분의 바닥상태를 체크해 볼수 있습니다.엔진오일 누유현상이 발생되면 높은 확률로 바닥에 오일자국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간혹 에어컨 물이 바닥이 비칠수가 있는데 오일누유 와는 관계가 없습니다.탁한 기름성분이 바닥이 조금이라도 떨어져 있다면 점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 엔진룸 가스켓 확인
엔진오일 밀폐력이 정상인경우 엔진주변 가스켓은 깔끔하게 유지게 됩니다.하지만 오일 누유가 소량으로 발생되면 주변 가스켓이 젖어있는 듯한 외관상태를 띨수 있습니다.디젤차량에서 가스켓 주변이 젖어있는 듯한 미세누유 현상이 자주 발생되기는 하지만 가솔린 차량에서 같은 증상이 있다면 점검을 받는것이 권장됩니다.
◇ 엔진오일양 감소
누유의 정도가 심할경에우 엔진오일양이 빠르게 감소되는 증상이 있습니다.오일의 양을 체크하는 심을 뽑아 MAX, MIN 중간쯤의 위치보다 현저하게 아래에 있다면 엔진오일 감소를 의심하고 점검을 받는게 좋습니다.간혹 쇼트엔진 결함으로 인해 오일의 양이 급감하는 현상도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 엔진오일 누유 원인
- 실린더헤드 밀폐력이 약해지는 이유로인해 미세누유가 발생되어 오일양이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엔진룸 가스켓 고정이 견고하지 못해(또는 열화) 엔진오일이 새어 나오는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실린더 블록, 오일 팬 등의 파손으로 오일의 누유 문제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 엔진 크랭크축 노후화로 인해 오일이 바닥이 비치는 현상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 외부적인 충격(사고 등)으로 인해 엔진룸 부품의 전체적인 결합정도가 약화되어 오일이 새어나오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엔진오일 누유 수리비용
다른 차량 부품 정비에 비해서 관련 수리범위 및 변수 가 높게 작용을 하기 때문에 딱히 정해진 비용은 없습니다.하지만 가스켓, 오일 팬 부량이 원인 이라고 가정을하면 국산 중형차 기준으로 10만원 ~ 20만원 정도의 수리비용을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누유 현상은 워낙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하기 전 까지는 비용 예측이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한번 누유가 발생되면 점차적으로 오일의 양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어 되도록 빠르게 정비를 받고 엔진의 컨디션을 유지하는게 권장됩니다.적정량의 오일양 유지가 안되면 엔진 노킹현상, 진동, 출력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시키기 때문입니다.